작은 서문
한국어판 서문
옮긴이 서문
제1장 상商대의 정치 관념: 신우왕권神佑王權
01 상제, 조상 숭배 및 상왕에 대한 비호
02 ‘여일인余一人’과 왕권 전제 관념
03 몇 가지 중요한 정치 개념
04 결어
제2장 서주西周의 정치사상: 경천보민敬天保民과 천하왕유天下王有
제 1절 주공周公의 혁명 사상
01 순천응인順天應人의 혁명론
02 조상 숭배와 윤리의 정치화
03 명덕明德·보민保民·신벌愼罰 사상
04 창업과 수성
05 결어
제2절 ‘천자’와 전제주의 관념
01 왕권 신수와 천자의 독존
02 천하왕유와 국왕의 권력 독점
03 효와 가부장적 전제주의
제3절 「여형呂刑」의 형벌 통치와 형벌 운용 이론
제4절 서주 후기의 정치조절론
01 제공모부의 덕병론德兵論
02 소공의 비방합리화론
03 예양부의 국왕 이익 독점 불가론
04 괵 문공의 농업중시론
05 백양보의 화동론和同論
제3장 춘추 시대의 정치사상: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의 전환
제1절 춘추 시대 정치사상 개괄
01 하늘과 국왕을 향한 원망: 정치사상 전환의 출발점
02 신 존중에서 인간 존중으로의 전환
03 군주론과 군주 전제주의
04 예, 법, 형, 정
05 충효와 인에 관하여
06 화이론華夷論
제2절 대표 인물들의 정치사상
01 관중의 수구, 개량 사상
02 안영安?의 군주보다 사직이 중요하다는 주장과 화동론
03 자산의 입법구세立法救世 사상
04 변법變法에 반대한 숙향의 수구 사상
05 범여의 지영, 정경, 절사론
제3절 「홍범」의 정치사상
제4장 백가쟁명과 정치이성
류쩌화의 『중국정치사상사』 한국어판 완역
현대 중국에서 가장 널리 읽히는
사상사 분야의 고전적 저작!
인류 지성사를 통틀어 가장 치열하고 뜨겁고 깊었던 대토론이 펼쳐진다.
“어떤 사람은 중국의 사상 문화 정신이 화합 혹은 중화中和라고 말하며, 이른바 화합과 중화란 바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화해, 평등, 우애 등이라고 한다. 그런데 사실을 따져보면 이런 판단은 역사적 실제에서 멀어져도 너무 멀어졌다. 중국 고대의 화합이 사람과 사람의 평등한 화해라는 것은 불가능하다. 귀천의 구별이 뚜렷한 등급 질서의 조합일 뿐이다. 결국 정치사상과 정치정신을 떠나서는 진정한 중국의 역사정신을 이해할 수 없다.” _ 한국어판 서문
“중국은 중원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화中華 민족, 즉 한족漢族이 분열과 통합을 거듭하면서 주변 민족을 통합하고, 영토를 넓히고, 나중에는 북방 민족들과 대결하면서 수천 년간 독자적인 정치 전통을 형성해왔다. 인간 사회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온갖 종류의 갈등과 그것을 처리·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었고, 더 나은 세계를 향한 지식인들의 고뇌가 정치에 관한 다양한 사유를 만들어냈다. 중국 정치사상사를 돌아보는 것은 바로 이처럼 더 나은 인간관계와 다양한 정치적 사유에 대한 지혜를 찾아가는 길이다.” _ 옮긴이 서문
한국어판 번역과 그 의미
1980년대 이래 동양철학 및 동양사학 영역에서 중국 정치사상사에 대한 접근이 일부 있었으나, 주로 일본어로 쓴 저작의 번역이거나 몇 편의 논문을 묶은 모음집이 대부분이었다. 주자학 이래 특정 사상 조류를 다루기도 했고, 개념 분석으로 정치사상을 철학사 영역 안에서 다루기도 했으나 통시대적 고찰을 통한 중국 정치사상사 전체에 대한 소개는 거의 없었다. 서울대 최명 교수가 샤오궁취안蕭公權의 『중국정치사상사中國政治思想史』 영어본을 번역한 것이 거의 유일하다. 하물며 이 번역도 초기에는 선진先秦 부분 일부만 되어 있다가 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