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정치 세력과 성리학 이해
01장: 지배 세력의 변동과 유교화┃송웅섭
1. 향촌 사회의 유교화 여정 / 2. ‘신진사대부’와 ‘사림파’라는 개념 / 3. 용어와 역사상을 둘러싼 논쟁들 / 4. 향촌 사회는 유교화에 선구적이었나? / 5. 정치 세력은 재생산되고 있었나? / 6. 새로운 ‘서사’와 ‘역사상’을 기대하며
02장: 성리학의 수용과 그 성격┃강문식
1. 여말선초 성리학 연구 시각에 대한 문제 제기 / 2. 고려 말 사대부의 사상적 분기 재검토 / 3. 여말선초 성리학의 성격 및 16세기와의 연속성 / 4. 새로운 시각의 모색: 연속과 변화의 균형적 고찰
03장: 성리학적 역사 인식과 조선적 문명교화론의 탄생┃최봉준
1. 조선 건국, 어떻게 볼 것인가 / 2. 역사 인식과 윤리의식의 전환 / 3. 고려적 전통에 대한 견해차와 이중적 자아 인식 / 4. 단군 인식의 강화와 조선적 문명교화론 / 5. 장기 지속적 관점에서 바라본 역사 인식과 자아 인식
제2부 통치 제도의 개편과 정비
04장: 수령 중심 군현 편제의 전개와 연속성┃정요근
1. 여말선초 지방 제도 개편을 보는 새로운 관점 / 2. 12세기 수령급 독립 외관 인원의 증가 / 3. 원 간섭기 수령 중심 군현 통치 기반의 수립 / 4. 수령 관할 영역의 광역화와 방위 면 편성 / 5. 수령권 강화를 위한 법제 정비 / 6. 연속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13~16세기 지방 사회
05장: 전민변정과 노비 정책┃박진훈
1. 전민변정과 인물변정 문제 / 2. 고려 후기 전민변정의 시행과 그 의미 / 3. 조선 초기 노비제의 존속과 인물변정 / 4. 조선 초기 노비 정책의 의의와 한계
06장: 토지 제도 개혁과 사회 변화┃이민우
1. 고려 말 토지 제도 개혁과 조선 건국 / 2. 한국 중세 사회의 토지 소유 관계와 고려 말 토지 제도 개혁 / 3. 재검토를 요구하
조선왕조의 개창 이전과 이후에 정치·사회·경제 각 측면에서 뚜렷한 질적 차이가 나타났는지에 대한 실증적 검토는 기존의 발전론적 역사 인식의 신화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동기를 제공해주고 있다. 당대의 관찬 사료들에 보이는 조선왕조 개창 세력의 역사 인식에서 한 발짝 벗어난다면, 조선왕조의 개창을 ‘과거와의 단절’ 혹은 ‘미래로의 발전’의 관점에서만이 아니라, ‘연속’과 ‘계승’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해석할 수 있다.
새 시대, 새 이념, 새로운 정치 세력, 새로운 제도 운영?
조선왕조 개창을 어떻게 볼 것인가? 그 역사적 의미에 대하여
500년 역사를 열어젖힌 태조 이성계의 조선 건국. 우리는 조선왕조 개창이 갖는 중요한 역사적 의미를 이미 잘 알고 있다. 한국사학계가 이루어낸 연구 성과 덕분이다.
지방에 근거지를 두고 세력을 형성한 신진사대부는 고려 말 부패한 권문세족을 제압하고 새로운 집권 세력으로 등장했으며, 나아가 급진파 사대부는 온건파 사대부 등 다른 정치 세력과 차별화되는 성리학 사상 체계를 가지고 개혁을 추진했다.
조선 건국은 국가 통치와 제도 운영 면에서도 혁명적 변화를 창출했다. 고려의 주현-속현 제도가 소멸하고 중앙집권의 군현제가 갖춰진 것이다. 국가 수입을 증대시켜 조선 건국의 물적 기반을 마련한 토지개혁도 조선왕조 개창의 역사적 의미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외교와 국제 관계는 어떠한가? 100여 년에 걸친 몽골(원 복속기를 끊어내고 명을 중심으로 한 천하질서 속에 조선을 자리매김했고, 또한 명으로부터 관복을 받고 역서를 반사받음으로써 보편 문화를 수용했다.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왕조 교체가 갖는 또 하나의 가장 큰 이미지는 유교 사회의 발전이며, ‘숭유억불’이다. 바야흐로 유불 교체를 통해 유교국가 조선을 탄생시킨 것이다.
위의 설명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조선왕조 개창이 갖는 역사적 의미이다. 이는 이른바 ‘민족발전사관’ 혹은 ‘내재적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