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il Painting
Watercolor Painting
고딕 앤드 롤리타를 그린다
졸업 작품…자화상 소실 사건과 붉은 색의 추억
유화와의 첫 만남
인사말
내용의 구성에 대해서
제1장 「사물을 보는 행위」와의 싸움, START
인물 안의 형태와 색을 찾는다
유화의 기본은 바탕칠의 색에서 시작한다…학생 시절에는 뉴트럴 그레이였다
사물을 「보고 그리는가」, 「보지 않고 그리는가」
동일 인물이 화면에 여러 명 등장
자연스러운 빛을 연출한다
빛의 각도를 변화시킨다
제2장 제작의 실전, OPEN
빠르게 그리기로 「얼굴」을 그린다
시간을 들여서 「바스트 쇼트」를 그린다
빠르게 그리기로 「전신」을 그린다
칼럼·재료 유화…대작을 그리는 데 필요한 준비
칼럼·빛과 음영을 관찰한다
의자에 앉아 다리를 뻗은 인물을 그린다
칼럼·재료 수채화…스케치와 습작, 큰 작품부터 일러스트 제작까지
큰 화면(P40호의 실전 프로세스
제3장 무대 설정과 대작의 시대, FOCUS
가상의 무대에 실제 모델을 배치하고 그린다
빛과 음영으로 「특별한 무언가」를 드러낸다
윤곽선이 있는가, 없는가
빨강인지 검정인지, 색을 찾는다
보이지 않는 부분은 보이지 않도록 그린다
단축법으로 짧게 고쳐서 그린다
질감 표현 끝에 드러나는 것
대작이여, 안녕히! …오버랩 표현은 심상 속 풍경
제4장 그리고 싶은 것을 그리는 스타일로, TURNING POINT
「원거리」에서 「근거리」로
기본인 「보고 그리기」로 회귀
화면을 비스듬하게 구성한다
흰색과 분홍으로 물들인 『MILK TEA』의 기록
칼럼·흰 옷에 나타나는 섬세한 주름의 질감을 표현
빨강과 흰색의 대비를 살린다
컬러풀…채색법과 질감 표현
팔과 다리를 눈여겨보다
디테일을 한층 더 갈고닦는다
다시금 포즈를 생각한다
제5장 인물을 상징화해서 그린다, EVOLUTION
그림을 그리는 소녀 pixiv땅 연작
연작 두 번째 작품의 제작 과정
유화로 표현한 pixiv땅
표현은
정숙함이 가득한 정물에서 시작해 환상적인 분위기의 인물 군상 표현을 거쳐, 현재는 [한 인물]의 모습을 심도 있게 파고든 인물화를 창작하는 화가, 미사와 히로시. 수채화, 유화뿐만 아니라 귀여운 캐릭터 일러스트도 발표하는 이색적인 작가다. 이 책은 미대 재학 당시부터 현재까지 약 36년간 제작한 유화와 습작, 수채화 작품을 중심으로 미사와 히로시의 궤적을 추적하고 그가 키워온 인물화 창작 기법을 소개한다.
그리는 사람, 감상하는 사람에게 [보고 그리는 즐거움]을 알려 주고 싶다
정물화에서 시작해 점차 대작 인물화를 깊게 탐구하고, 독특한 공간 속에서 존재감을 과시하는 여성상을 표현하는데 이르게 된 그의 작품에는 배경과 인물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기존에 출간한 [인물을 그리는 기본]에서는 입시 학원 등에서 그림을 가르쳐 온 경험을 토대로 인체의 골격과 관절의 움직임을 데생으로 연구한 결과를 정확한 설명과 합리적인 도해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번에는 그의 작품 제작 방식 그 자체를 소개한다. 그것은 바로 [인물을 확실하게 보고 그리는] 것이다. [고딕 앤드 롤리타] 의상을 입은 여성 등 실제 모델을 관찰하면서 시간을 들여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그림을 그리는 독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단기간에 마무리 지은 그림부터 수개월에 걸쳐 완성한 작품의 제작 전과정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수록하였다.
유화는 한 부분 한 부분 묘사하는 게 아니라 화면 전체를 동시에 조금씩 다듬으면서 차분하게 그려나가는 그림이다. [리얼한 그림]은 어떤 식으로 탄생하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습작(크로키와 수채화 스케치도 함께 소개했다.
진화하는 제작 활동과 끝없는 호기심
작가는 현실의 모델을 보고 그리는 인물화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상징화한 인물을 표현하는 작업도 시도하고 있다.
일러스트 커뮤니티 사이트 [pixiv(픽시브]와 관련된 활동이 그것이다. 일러스트를 통해 이토록 다양한 연령대의 그림을 그리는 사람, 보고 즐기는 사람과 교류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