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판 머리말
4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일러두기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 육
1. 정 의
2. 인간관
3. 교육의 목적
제2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정의
2. 교육평가의 기본 가정
3.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4. 교육평가의 대상
5. 평가방법
6. 평가주체, 요소 및 절차
7. 평가결과의 보고 및 이용
8. 교육평가의 역사
제3장 교육과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1. 교육목표의 진술
2. 교육목표 분류
3. 교육평가와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
제4장 교수·학습 진행에 의한 교육평가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진단, 형성, 총합평가의 비교
제5장 형성평가
1. 새로운 관점
2. 자료 수집
3. 피드백
4. 교육적 처방
제6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1. 규준참조평가
2. 준거참조평가
3. 능력참조평가
4. 성장참조평가
5.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의 비교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7장 총평, 측정, 검사
1. 총 평
2. 측 정
3. 검 사
4. 측정과 검사의 역사
5. 검사, 측정, 총평, 평가의 관계
제8장 표준화 검사
1. 정의와 특징
2. 제작절차
3. 표준화 검사와 학급검사의 차이점
4. 검색절차
5. 표준화 검사 참고문헌
6. 표준화 검사의 종류
7. 표준화 검사 선택 시 유의사항
제9장 정의적 행동 특성 측정
1. 정의적 행동 특성의 중요성
2.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
3. 정의적 행동 특성의 측정방법
제4부 문항제작
제10장 문항제작과 유형
1. 문항제작자의 자격
2. 문항제작 시 고려사항
3. 검사제작절차
4. 좋은 문항의 조건
5. 문항 유형
제11장 선택형 문항제작
1. 진위형
2. 선다형
3. 연결형
4. 배열형
제12장 서답형 문항제작
1. 논술형
2. 단답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