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6 프롤로그
010 제1장 항공 전문직의 종류와 역할
저 가방 안에는 무엇이 들어있을까?
아, 이래서...
조종사, 항공정비사가 부족하다는데...
항공 전문직업을 선택하려면...
어떤 자격증명이 필요할까?
064 제2장 조종사가 되는 길
조종사에 대한 궁금증
조종사 진로탐색의 시작은 신체검사
날자! 날자! 하늘 위로
민항에서 여자 조종사를 선발하고 있나?
비행유학도 진로탐색의 한 방법이다
조종사의 취업과 연봉
필자가 강조하는 신의 한 수
118 제3장 대학입학 자기소개서와 수시면접
자기소개서란
수시면접
128 제4장 항공사 선발전형
항공사 선발전형의 본질
항공사 선발전형 분석
144 제5장 항공정비사가 되는 길
항공정비사에 대한 궁금증
항공정비사 로드맵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곳도 있다는데...
은퇴가 없는 항공정비사
168 제6장 항공교통관제사가 되는 길
항공교통관제사에 대한 궁금증
항공교통관제사 양성기관
시력이 좋아야 하는 항공교통관제사
항
끝없는 도전과 철저한 준비!!
인생은 끝없는 도전의 연속이다. 이순(耳順, 60세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필자의 도전은 언제 끝이 날지 여전히 모르겠으니 말이다.
공군사관학교를 다닐 때는 7080세대들의 트레이드 마크처럼 보이던 그룹 사운드(group sound에서 드럼(drum을 연주하고, 방송반 활동도 함께 했었다. 공사 졸업 후, 공군 장교가 되어 그 어렵고 힘든 비행훈련을 수료하고 전투기 조종사가 된 후에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조국의 하늘을 지켰다. 그러다 민간 항공사에 군경력조종사로 입사하여 민항 비행을 시작했고, 지금은 기장으로 전 세계를 내 집처럼 드나들고 있다.
총 비행 경력은 1만 6천 시간이고, 비행을 한 기간이 어느덧 37년의 문턱을 넘어서고 있다. 여기까진 별 특별할 것이 없는 여느 조종사와 같은 삶이었다.
그러다 마흔 중반에 땅을 구입해 집을 직접 짓기로 하고 건축 준비를 6년간 했다. 마침내 손수 감독하여 집을 지었다. 그 경험을『파일럿의 건축학개론』에 세세히 기록했다. 물론 난생 처음 써본 책이었다.
2014년, 나의 두 번째 책인 『파일럿의 진로탐색 비행』이 출간되었다. 그 후에도 집필에 대한 도전은 끝나지 않았고, 2년 후에 초·중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키워줄 요량으로 세 번째 책인 『스카이 챌린지』를 2016년에 집필하여 출판되었다.
특히『파일럿의 진로탐색 비행』은 독자들의 많은 관심과 사랑으로 6쇄를 인쇄하였고, 2016년 개정판으로 재출간되었다. 항공산업 분야의 눈부신 발전과 변화무쌍함으로 독자들은 늘 새로운 정보에 목말라 있다. 필자는 이를 해소할 수 있도록 또다시 신개정판을 이번에 선보이게 되었다.
그동안 꾸준히 블로그를 통해 독자들을 만나고, 비행 틈틈이 학교를 찾아가서 강연을 계속 하고 있는 필자는 점점 말 한마디가 조심스러워진다. 2018년 『비행유학 진로탐색 비행』이 출간된 이후에 더욱 그렇다. 그만큼 항공분야 직업이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말해준다.
필자의 블로그 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