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추천의 글1 /추천의 글2
1장. 말을 안 하는 걸까? 못하는 걸까?
2장. 괜찮아, 들어와
3장. 아이가 걱정되세요?
4장. 과연 사춘기일까요?
5장. 선생님, 우리 아이 진로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6장. 오늘도 아프니?
7장. 심하게 산만한 아이가 있어요?
8장. 너 아직도 못했어?
9장. 철수야! 그만해!
10장. 그 친구가 싫어?
11장. 물건을 훔치는 아이
12장. 우리 교실에 양치기 소년이 나타났어요
13장. 저 아이는 좀 이상한데?
14장. 스몸비(Smombi를 아시나요?
15장. 긍정이의 비밀
참고문헌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문제 해결 전략
이 책에서는 선택적 함구증, 등교거부, 학부모의 학교 불안감, 아이들의 사춘기, 진로교육, 신체증상장애, ADHD, 학습된 무기력, 간헐적 폭발 장애, 집단 따돌림, 도벽, 아이들의 거짓말, 조현병,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와 회복탄력성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전형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해법을 설명하며, 전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독자의 이해와 실천을 돕고자 한다. 여기서 각각의 문제를 제기하는 전형적인 사례는 전문적 용어 없이 누구나 공감할 정도로 잘 묘사되어 있다. 또한 문제 해결 방법도 간결하고 명료할 뿐만 아니라 실천적으로 세심하다. 예를 들어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산만한 아이와 대화를 할 때 “아이의 말을 잘 경청하고 다시 간단히 반복해서 확인”해 줄 것, “서론이나 배경을 길게 설명하기보다는 먼저 결론부터” 전달할 것, “부정적 표현보다는 긍정적 표현을 강조”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아이의 입장을 지지해주는 어른 한 명
이 책의 저자들은 현재를 상담의 수요가 많은 시대로 보고 교사가 상담에 대한 리터러시를 갖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선택적 함묵증이나 등교거부, 신체증상장애, 학습된 무기력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를 대할 때 “아이를 기다려주고 지지해”줄 것을 강조한다. 이것은 문제행동을 하는 아이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의 마지막 15장 ‘긍정이의 비밀’은 불리한 환경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회복탄력성을 다루는데, 어려운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성장한 아이들에 대한 연구 결과를 이용한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는 공통점은 아이의 입장을 전적으로 지지해주는 어른이 한 명 이상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할 상담의 지혜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