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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데이터 기반 PR기획 - KADPR 지식총서 4
저자 최준혁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9-05-13
정가 28,000원
ISBN 9788946071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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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PR기획을 위한 커먼 그라운드
1장 PR의 정의와 PR영역의 확대 | 2장 문제에 관한 구조적 이해 | 3장 문제의 합리적 선정 과정 |
4장 데이터 기반 PR의 정의와 유용성 | 5장 PR기획과 PR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한 Must-reads
2부 데이터의 유형과 확보방안
1장 데이터의 정의와 유형 | 2장 제1형 데이터 | 3장 제2형 데이터 | 4장 제3형 데이터 | 5장 제4형 데이터
3부 데이터 기반 PR기획
1장 문제 파악을 위한 상황분석 | 2장 공중세분화 및 타게팅 | 3장 타겟 분석 | 4장 목표 설정 | 5장 메시지 설정 | 6장 프로그램 설계 | 7장 평가방안 설계 | 8장 예산 및 일정 제시
급변하는 상황에서 고객을 설득할 탄탄한 기획력은 어떻게 기를 것인가?
PR기획의 A부터 Z까지 총망라한 최신 PR기획 실전 지침서

‘12척 대 330척’. 관람객 수 1700만 명을 넘긴 영화 <명량>을 보면 조선 선조 30년(1597년 이순신 장군은 330척의 함대를 이끌고 쳐들어 온 왜군을 폭이 좁고, 해류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울돌목으로 끌어들여 진도 앞바다에 수장시킨다. 명량대첩은 이순신 장군이 결전지인 울돌목에 보름간 머물며 지형을 탐색하고 평생 물질을 해온 어부들에게서 취합한 소용돌이 해류의 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수립한 치밀한 전략의 결과이다. 지금으로부터 420여 년 전, 절대 열세를 극복하고 세계 해전사에 길이 남을 승리를 거둔 이 대첩은 이처럼 개인의 직관이 아닌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전략기획에서 탄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인하우스와 PR기업을 막론하고 PR인에게 기획업무는 첫 단추를 제대로 끼우는 것처럼 너무나도 중요하며, 탄탄한 기획력은 내·외부의 타겟공중을 설득하는 기획서 작성에서 든든한 지렛대 역할을 해준다. 이 책의 저자는 이와 같은 탄탄한 기획력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때 생길 수 있다고 강조한다. 최신 PR 트렌드를 반영한 이 책은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PR기획을 3부로 나누어 기술한다.

PR 전공 학부생부터 현업 실무자까지
읽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PR 실전 매뉴얼

1부에서는 데이터 기반 PR기획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PR에 관한 배경지식을 설명한다. 저자는 우선 PR의 정의를 살펴본다. 여러 학자와 PR협회의 정의, 이를 바탕으로 한 자신의 정의를 비교 설명하며,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중과의 관계를 상호 호혜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PR을 정의한다. 저자는 PR이란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므로 조직을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파악하고 분석할 과학적인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2부에서는 데이터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