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7 조선의 성립과 발전
교과서포인트
역사탐구
01 붕당 정치와 탕평 정치
02 경제의 발전과 신분제의 변동
03 수취 체제의 변화
04 문화의 새로운 경향
역사토론
붕당 정치, 당파 싸움?인가? 선진 정치인가?
역사논술
실학자의 사회 개혁론
08 근대 국가 수립 운동과 국권 수호 운동
교과서포인트
역사탐구
01 서양의 통상 수교 요구와 조선의 대응
02 개화 정책에 대한 반발
03 개화의 방향에 대한 갈등
04 항일 의병 운동과 애국 계몽 운동
역사토론
광무개혁, 근대적 개혁인가? 시대착오적인 조치인가?
역사논술
갑오개혁의 의의와 한계
09 민족 운동의 전개
교과서포인트
역사탐구
01 일제의 국권 강탈
02 식민 통치 방식의 변화와 원인
03 독립운동의 흐름,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역사토론
독립을 향한 두 갈래의 길, 무장 투쟁론인가? 점진적 실력 양성론인가?
역사논술
일제 강점기에 대한 평가
10 대한민국의 발전
교과서포인트
역사탐구
01 친일파의 청산
02 민주주의의 발전
03 박정희 정부의 경제 발전
역사토론
남북 분단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역사논술
남북 관계의 변화와 통일 문제
★근현대사 용어 사전
출판사 서평
ㆍ 교과서를 반영한 개념 이해와 탐구 활동
ㆍ 서술형·논술형 평가 완벽 대비
ㆍ 토의·토론·논술 능력 향상
ㆍ 자유학기제 토론식 수업에 최적화된 도서
기획 의도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형은? 통합형 인재
지식의 통합과 문제해결력이 중시된 교과과정
통섭과 융합을 화두로 하는 21세기의 새로운 흐름은, 각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으며 현실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현행 교과과정은 스토리를 통한 개념 이해와 탐구·토론 활동을 중...
ㆍ 교과서를 반영한 개념 이해와 탐구 활동
ㆍ 서술형·논술형 평가 완벽 대비
ㆍ 토의·토론·논술 능력 향상
ㆍ 자유학기제 토론식 수업에 최적화된 도서
기획 의도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형은 통합형 인재
지식의 통합과 문제해결력이 중시된 교과과정
통섭과 융합을 화두로 하는 21세기의 새로운 흐름은, 각 분야의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으며 현실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재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한 현행 교과과정은 스토리를 통한 개념 이해와 탐구·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교과활동을 평가하는 방식 또한 비판적 사고력과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능력, 실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서술·논술형 평가 방식으로 변모하였습니다. 이에 현직 역사 교사로 구성된 집필진과 대치동 대표 토론논술학원 씨앤에이논술이 다년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축적해 온 토론·논술 교육의 노하우를 결집하여 교과서에 기반한 토론·논술 학습서를 펴내게 되었습니다.
교과서에 기반한 토론 논술 교재로 서술형 논술형 평가 대비
《역사교과서로 토론하기-1권, 2권》은 현행 중학교 과정의 교과서 내용과 연계성이 높은 내용을 다루면서도 시대별 역사 쟁점과 관련된 토론 논제를 선정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또한 토론 활동의 단계를 세분하여, 논제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의식을 갖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