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명칭의 뜻을 말하다[總敍名意]
二. 공경히 귀의하고 가피를 청하다[歸敬請加]
三. 가름을 열어 해석하다[開章釋文]
一 가르침이 시작된 인연[敎起因緣]
二 가르침에 포섭된 뜻[藏敎所攝]
三 법의와 뜻을 나누다[義理分齊]
四 가르침에 가피받을 중생[敎所被機]
五 가르침의 본체와 깊이[敎體淺深]
六 종취를 전체와 개별적으로 밝히다[宗趣通別]
七 부류와 품회[部類品會]
八 전역자와 신통 감응[傳譯感通]
九 통틀어 명칭과 제목을 해석하다[總釋名題]
十 따로 경문의 뜻을 해석하다[別解文義]
四. 공경히 찬탄하고 회향하다[謙讚廻向]
十 따로 경문의 뜻을 해석하다[別解文義]
(一 경문의 차례를 총합하여 해석하다[總釋經序
(二 경문의 뜻을 개별적으로 해석하다[別解文義]
1. 총합적인 과목[總科判]
2. 경문을 바로 해석하다[正釋經文]
1 불과를 거론하여 신심을 일으키다[擧果勸樂生信分]
1. 世主妙嚴品 ~ 6. 毘盧遮那品
2 인행으로 불과에 계합하는 견해를 내다
[修因契果生解分]
(1 의지할 결과에 답하다[答所依果]
7. 如來名號品 ~ 9. 光明覺品
(2 닦을 인행에 답하다[答所修因]
10. 菩薩問明品 ~ 32. 菩薩住處品
(3 이룩할 결과에 답하다[答所成果]
33. 佛不思議法品 ~ 37. 如來出現品
3 법문에 의지해 수행으로 행법을 이루다
[托法進修成行分] … 38. 離世間品
4 사람에 의지하여 증입하고 불과를 이루다
[依人證入成德分] … 39. 入法界品
(2 닦을 인행에 답하다[答所修因]
가. 믿지 않는 자를 믿게 하다[未信者令信]
10. 菩薩問明品, 11. 淨行品, 12. 賢首品
나. 이미 믿는 이를 알게 하다[已信者令解]
13. 昇須彌山頂品 14. 須彌頂上偈讚品
15. 十住品 16. 梵行品 17. 初發心功德品
18. 明法品
다. 이미 아는 이를 닦게 하다[已解者令行]
19. 昇夜摩天宮品 20. 夜摩宮中偈讚品
21. 十行品 22. 十無盡藏品
라. 이미 닦은 이를 발원하게 하다[已行者令願]
大方廣佛華嚴經疏?제37권의 ① 闕字卷 上
제26 十地品 ⑪
# 정종분 Ⅵ. 제6. 현전지(現前地 ①
제6 현전지는 ‘반야의 지혜가 나타나는 지’이다. 여기서는 연기에 대한 다양한 관법이 소개된다. 그중에 먼저 1.유지상속문(有支相續門이다. 여기서도 항상 대비를 먼저 말하고 그리고 생멸을 관찰한다.
“불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관찰하고는 다시 대비가 머리가 되고 대비가 늘어나고 대비가 만족하여 세간의 나고 멸함을 관찰하고, 이런 생각을 하느니라.
觀諸因緣實義空이나 不壞假名和合用하며
無作無受無思念이나 諸行如雲?興起로다
不知眞諦名無明이요 所作思業愚癡果요
識起共生是名色이니 如是乃至衆苦聚로다
인연 법 관찰하니 참 이치 비고
거짓 이름의 화합한 작용을 깨뜨리지 않으며
짓는 이도 받는 이도 생각도 없어
모든 행이 구름처럼 일어나도다.
참 이치 모르는 것 이름이 무명
생각으로 지은 업은 우치의 과보
식(識이 생겨 함께 난 것 이름과 물질
이와 같이 필경은 고통 덩어리,
大方廣佛華嚴經疏?제37권의 ② 闕字卷 下
제26 十地品 ⑫
# ② (b 일심소섭문(一心所攝門과 (c 자업조성문(自業助成門
제6 현전지(現前地의 열 가지 연기에 대한 관법은 두 번째 (b 일심소섭문(一心所攝門이 단연 탁월하다. 모든 것이 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니 바로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설명이 될 수 있다.
“불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또 이렇게 생각하느니라. ‘삼계에 있는 것이 오직 한마음뿐인데, 여래가 이것을 분별하여 12가지[有支]라 말하였으니, 다 한 마음을 의지하여 이렇게 세운 것이로다.’ ”
了達三界依心有하며 十二因緣亦復然이라
生死皆由心所作이니 心若滅者生死盡이로다
마음으로 삼계가 생긴 것이고
열두 가지 인연도 그런 것이며
나고 죽음 마음으로 짓는 것이니
마음이 다한다면 생사도 없어.
다음은 (c 자업조성문(自業助成門의 게송이다.
無明所作有二種하니 緣中不了爲行因이라
如是乃至老終歿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