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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화엄경청량소 19권 (제6 타화자재천궁법회 ④ [제26 십지품,정종분 ⑨ ⑩]
저자 청량징관
출판사 담앤북스
출판일 2019-10-28
정가 30,000원
ISBN 979116201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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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 명칭의 뜻을 말하다[總敍名意]
二. 공경히 귀의하고 가피를 청하다[歸敬請加]
三. 가름을 열어 해석하다[開章釋文]
一 가르침이 시작된 인연[敎起因緣]
二 가르침에 포섭된 뜻[藏敎所攝]
三 법의와 뜻을 나누다[義理分齊]
四 가르침에 가피받을 중생[敎所被機]
五 가르침의 본체와 깊이[敎體淺深]
六 종취를 전체와 개별적으로 밝히다[宗趣通別]
七 부류와 품회[部類品會]
八 전역자와 신통 감응[傳譯感通]
九 통틀어 명칭과 제목을 해석하다[總釋名題]
十 따로 경문의 뜻을 해석하다[別解文義]
四. 공경히 찬탄하고 회향하다[謙讚廻向]
十 따로 경문의 뜻을 해석하다[別解文義]
(一 경문의 차례를 총합하여 해석하다[總釋經序
(二 경문의 뜻을 개별적으로 해석하다[別解文義]
1. 총합적인 과목[總科判]
2. 경문을 바로 해석하다[正釋經文]
1 불과를 거론하여 신심을 일으키다[擧果勸樂生信分]
1. 世主妙嚴品 ~ 6. 毘盧遮那品
2 인행으로 불과에 계합하는 견해를 내다
[修因契果生解分]
(1 의지할 결과에 답하다[答所依果]
7. 如來名號品 ~ 9. 光明覺品
(2 닦을 인행에 답하다[答所修因]
10. 菩薩問明品 ~ 32. 菩薩住處品
(3 이룩할 결과에 답하다[答所成果]
33. 佛不思議法品 ~ 37. 如來出現品
3 법문에 의지해 수행으로 행법을 이루다
[托法進修成行分] … 38. 離世間品
4 사람에 의지하여 증입하고 불과를 이루다
[依人證入成德分] … 39. 入法界品
(2 닦을 인행에 답하다[答所修因]
가. 믿지 않는 자를 믿게 하다[未信者令信]
10. 菩薩問明品, 11. 淨行品, 12. 賢首品
나. 이미 믿는 이를 알게 하다[已信者令解]
13. 昇須彌山頂品 14. 須彌頂上偈讚品
15. 十住品 16. 梵行品 17. 初發心功德品
18. 明法品
다. 이미 아는 이를 닦게 하다[已解者令行]
19. 昇夜摩天宮品 20. 夜摩宮中偈讚品
21. 十行品 22. 十無盡藏品
라. 이미 닦은 이를 발원하게 하다[已行者令願]
大方廣佛華嚴經疏?제36권의 ① 號字卷
제26 十地品 ⑨

# 정종분 Ⅳ. 제4. 염혜지(焰慧地
제4 염혜지는 ‘불꽃 같은 지혜의 지’이니 열심히 정진바라밀을 닦으면 지혜가 불꽃처럼 환하여진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사념처(四念處로부터 37보리분법(菩提分法을 차례로 닦아 팔정도(八正道에까지 이르게 한 것을 여래의 가문에 태어난다는 말로 상징하고 있다.

始登焰地增勢力하여生如來家永不退하며
於佛法僧信不壞하여 觀法無常無有起하며
住此多作焰天王하여 於法自在衆所尊이라
普化群生除惡見하고 專求佛智修善業이로다

염혜지에 처음 올라 세력이 늘어
여래 가문 태어나 퇴전하지 않고
삼보를 믿는 마음 안 무너져서
무상하고 나지 않는 법을 보며
이 보살이 수야마천왕이 되어
모든 법에 자재하여 대중이 존중
중생의 나쁜 소견 없애 주고
부처 지혜 구하여 선업 닦으며


大方廣佛華嚴經疏?제36권의 ② 巨字卷
제26 十地品 ⑩

# 정종분 Ⅴ. 제5. 난승지(難勝地
제5. 난승지는 이름 그대로 “지극히 극복하기 어려운 지”이다. 참다운 무분별의 지혜와 오명(五明의 세속적인 지혜의 작용이 서로 위배되는 것을 화합하여 상응하게 하는 것이 매우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난승지에서는 자신이 뛰어나다는 거만을 극복하고[勝慢對治] 머물러 집착하지 않는 도의 행법[不住道行勝]을 닦는다. 그래서 보살이 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세간의 기예를 모두 익히는데, 문자와 산수와 약방문과 노래와 춤, 풍악 등은 물론, 나무와 꽃 약초들을 가꾸거나, 금 은 등의 보배가 있는 데를 다 알며, 산수가 좋고 나쁜 것을 잘 관찰하여 틀리지 아니한다. 이런 오명(五明을 익혀 저 결과가 뛰어남[彼果勝]을 얻는다.
“불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또 생각하기를 ‘이 중생들이 이런 고통을 받으며 고독하고 곤궁하지마는 구할 이도 없고 의지할 데도 없고…, 무명에 덮이고 어둠에 싸였으니, 내가 저 일체 중생을 위하여 복과 지혜로 도를 돕는 법을 수행하되, 혼자서 발심하고 동무를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