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청소년 이해하기
01 청소년기의 본질
02 아동기 경험의 영향
03 청소년기의 환경적 스트레스
04 청소년기의 장애물
05 정신건강 문제 발달
2부 청소년을 위한 선행주도 상담
06 청소년에게 적합한 상담
07 선행주도 접근방식의 토대
08 청소년 상담을 위한 선행주도 과정
09 청소년의 대화방식을 이용하기
10 상담에서 사용할 미세기술
11 청소년의 변화 조성
12협력관계 유지
3부 상담기법
13 상징기법
14 창조기법
15 행위기법과 인지행위기법
16 심리교육기법
4부 선행주도 상담 실천
17 전문적·윤리적 이슈
18 사례연구
선행주도 상담은 청소년과 기회주의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다
청소년에게 다가가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 책의 1부에서 소개된 것처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이 있다. 그것은 생물학적·인지적·심리적·사회적·도덕적·영적 도전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아동기 때 경험의 연속적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가족·교육·아르바이트·관계·성과 같은 이슈로부터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환경적 스트레스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이 책은 부모와 또래의 영향이 그들에게 매우 직접적이며, 흡연이나 음주 또는 위험을 무릅쓰는 모험적 행동들도 흔히 발견된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여러 도전들에 취약한 청소년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을 알고 있어도 청소년과 대화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개별 청소년은 일반적 특징 못지않게 한 명의 인간으로서 고유함이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대화를 시도하는 어른은 곧장 퇴짜를 맞기 쉽다. 어른이 그런 것처럼 그들도 어른에게 쉽게 마음을 열지 않으며, 일단 청소년이 그런 판단을 내리게 되면 되돌리기가 어렵다. 이 책은 청소년을 상담하면서 그들에게 도움이 되는 진정한 소통을 이루려면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과 개별적 특수성 모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온 이성과 감각으로 청소년을 관찰하고 주시하는 상담은 ‘기회주의적’이며, 이것이 바로 ‘선행주도 상담’이다.
선행주도 상담은 한 명의 청소년을 쉽게 판단하거나 규정짓지 않는다. 이 책에 따르면 상담사는 그들의 언어에 열려 있어야 하고, 청소년의 감정표현에 부합하면서 적절한 순간에는 과장해서 반응할 수도 있어야 한다. 대화에서는 앞서나가지 않도록 늘 주의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의 자기노출 조절과 비밀보장 욕구를 충분히 존중하고, 상담과정은 그때그때 관찰되는 청소년의 기분과 태도에 따라 바뀔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미묘한 변화를 놓치지 않고 포착하는 상담사의 집중력이 매우 중요하다. 그와 동시에 상담사는 욕심을 내려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