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러플
CHAPTER 01 러플로 프로그램 이해하기
1. 러플 시작하기
2. 러플 기본 익히기
3. 미션 따라 하면서 명령문 익히기
CHAPTER 02 러플로 실생활 프로젝트 해결하기
1. 보물찾기
2. 달리기 경주
3. 구구단으로 계단 오르기
4. 두 자리 숫자 덧셈하기
5. 로또 번호 생성하기
6. 신문 배달하기
7. 제비뽑기
8. 효율적인 엘리베이터
9. 호텔 객실 정리하기
10. 순서대로 배치하기
PART 2. 파이선
CHAPTER 01 파이선 기본 익히기
1. 파이선 시작하기
2. 자료형과 입력문 이해
3. 리스트와 딕셔너리 자료형 이해
4. 제어문 이해
CHAPTER 02 파이선으로 실생활 프로젝트 해결하기
1. 우리들만의 메시지를 전달하라
2. 최소 화폐 매수로 거스름돈을 전달하라
3. GUI 계산기를 만들자
4. 인터넷의 정보를 활용해 보자
PART 3. 햄스터
CHAPTER 01 햄스터 기본 익히기
1. 햄스터 시작하기
2. 햄스터 움직이기
3. 바닥 센서를 이용한 라인 트레이싱
4. 근접 센서를 이용한 장애물 피하기
5. LED, 소리, 빛 센서 활용하기
CHAPTER 02 다양한 센서로 실생활 프로젝트 해결하기
1. 햄스터를 원하는 곳으로 움직이기
2. 햄스터의 움직임으로 패턴 디자인하기
3. 키보드 방향키로 햄스터를 조종하기
4. 우수법과 좌수법을 이용한 미로 탈출
5. 격자 미로 탈출
6. 햄스터로 도로 주행 연습하기
7. 햄스터로 연주하는 주크박스
파이선 프로그램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먼저 러플의 작은 가상 로봇으로 놀이하듯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면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능들을 익히고, 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결하면서 파이선을 정복해 나갑니다. 더 나아가 ‘햄스터 로봇’을 파이선과 연계하여 컴퓨터 외부의 정보를 다양한 센서로 입력받아 프로그램으로 처리한 결과를 소리나 동작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러플과 파이선으로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배우고
실생활과 연관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해결하면서
러플 & 파이선을 정복하고
햄스터 로봇으로 미션을 수행하는 피지컬
컴퓨팅 실습까지 한 권으로 끝낸다!
이 책은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나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가 재미있고 유익한 것임을 알려준 경험을 토대로 구성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문제 해결을 위해 여러분이 머릿속에서 상상한 것을 컴퓨터와 같은 정보 기기의 도움을 받아 논리적으로 표현해 주는 도구입니다. 스크래치나 엔트리와 같은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도구는 명령 블록, 캐릭터, 소리 등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자료를 프로그래밍에 이용할 수 있어 프로그래밍을 보다 쉽고 친숙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도구는 조금 더 복잡한 생각이나 사고 과정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기에는 다소 부족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이 느껴지면 C, Java, Python 등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도구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 초보자나 학생들은 철자, 문법 오류로 인해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도구 사용에 많은 부담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고충을 덜어 주기 위해 문법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책이 아닌,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좀 더 느끼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저자들은 고민 끝에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