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
지은이의 말
Page Guide 이 책은 이렇게 활용하세요
Tool 팝업북을 만들 때 필요한 기본 도구
Book 그림책 고르기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밑작업 Tip 4
팡팡 튀어보자 팝콘책
자연 속으로 성큼 90도 팝업북
팽이 주머니에 넣어 전하는 메시지책
담고 싶은 것과 버리고 싶은 것 상자책
나만의 아늑한 공간 방책
내 얘기를 꺼내보는 이야기 주머니책
시원하게 펼쳐보자 180도 팝업북
내 마음속 한 컷 액자책
모여라~ 칸칸 사각접기책
돌돌돌 굴러보자 달팽이 줄책
책 골목을 거닐어 윤곽선책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사용한 책 목록
쓰레기에서 예술 작품으로, ‘북 업사이클링’
초등학생 아이들을 둔 집에는 각종 그림책과 전집 세트가 책장을 차지하고 있게 마련이다. 책은 소모품이어서, 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해가 갈수록 바래고 쭈그러들고 구겨지고 찢어진다. 아이들은 그런 책을 다시 열어보지 않는다. 그러지 않아도 재밌고 예쁜 새 책들이 계속 나오기 때문이다. 집 공간만 차지하는 골칫거리 짐이 되어버린 이 책들은 헌책으로 팔기도 쉽지 않고, 결국은 재활용쓰레기로 배출한다. 하지만 알고 보면 대부분 그림책들은 종이에 코팅이 되어 있어서 재활용이 쉽지 않고 결국 소각된다.
이 책은 이렇게 버려지는 그림책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북 업사이클링’의 세계를 보여준다. 사랑하는 그림책이 버려지는 것이 안타까웠던 저자는 그림책을 가지고 예술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리고 ‘팝업 놀이터’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강연을 다니며 팝업북 만들기를 전수했다. 기껏 멋지고 비싼 팝업북이 생겨도 망가질까봐 제대로 갖고 놀지 못하고 구경만 해야 하는 아이들이 안타까워서, 직접 찢고 오리고 붙이면서 갖고 놀도록 했다.
쓰레기에서 예술 작품으로 변신한 이 책들은 이제 새로운 이야기를 품고 다시 아이들과 만나게 된다.
2019 EBS 예술아 놀자 방영분: 정크 아티스트 안선화
https://www.youtube.com/watch?v=stithYBF6Ac
미술과 자기표현, 교과융합 수업을 위한 최상의 교재
이 책에서는 무대책, 팝콘책, 방책, 90도 팝업북, 메시지책, 상자책, 이야기 주머니책, 액자책, 달팽이 줄책, 180도 팝업북, 사각접기책, 윤곽선책, 이상 12가지 팝업북 기초 유형을 다룬다. 저자가 붙인 각각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책마다 기법이 다를 뿐 아니라 고유한 매력이 있고 담기는 이야기가 다르다. 혼자 만들어도 좋지만, 특히 어린이들과 신나는 미술교육, 독후활동, 책놀이 등을 하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에게 도움이 될 만한 노하우들을 추려 담았다.
책 본래의 내용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각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