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행복과 건강을 지켜주는 조언과 팁
자가 건강 진단, 대화법, 놀이훈련,응급처치, 사료 선택, 인테리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점은 역시 건강 문제일 것이다. 건강을 잃어버리면 모든 것을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보다 중요한 일이기에 저자는 건강관리를 제일 먼저 다룬다. 단 몇 분 안에 건강 여부를 알 수 있는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와 동물병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 약을 제대로 먹이는 법, 위험한 상황에서 개의 목숨을 구하는 응급처치법, 현명한 애견 보험 가입법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위급상황에 당황한 반려인이 소홀히 할 수 있는 주의사항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소개하기도 한다. 이 모든 지침과 조언은 누구나 집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이다. 개는 사람에게 직접 증상을 호소할 수 없는 만큼 개의 건강을 염려하는 반려인이라면 반드시 숙지하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주어야 한다.
개를 오래 키운 사람조차 그릇된 상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예를 들어 매일 정해진 시각에 산책을 나간다거나, 하루에 한 끼 이상 식사를 제공하고 잘못을 저지른 개에게 큰소리로 야단을 친다. 이런 행동은 개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고 그들의 행복과 건강을 앗아간다. 개를 이해하지 못하면 개를 위해서 한 행동이 이처럼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낳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저자는 개의 습관과 본능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늘 개의 속마음을 알아채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말한다.
생각과 감정을 교류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는 저자는 책의 절반 정도를 개와의 소통이라는 주제에 집중한다. 개와 대화하는 법, 문제 행동을 교정하는 법, 함께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 방법과 장난감 활용법, 화장실 교육법, 여행에 나설 때의 주의점과 요령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행동 지침 위주로 잘 정리했다. 특히 반려인과의 친밀도를 높이는 데 탁월한 방법인 놀이훈련(긍정훈련을 깊이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개에게는 다양한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