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허생전/양반전 』를 읽기 전에
허생전
옥갑야화 하나, 배은망덕한 역관의 최후
옥갑야화 둘, 역관의 은혜에 보답한 여인
옥갑야화 셋, 옛 주인의 손자를 거둔 임씨
옥갑야화 넷, 역관 변승업이 재산을 흩어 버린 이유
옥갑야화 다섯, 허생전
옥갑야화 여섯, 조 감사가 만난 중들
「허생전」을 쓰고 나서
?허생전? 꼼꼼히 읽기
호질
우연히 읽게 된 재미있는 이야기
선비라는 고기
과부의 방을 찾아간 선비
범의 꾸중
뒷이야기
?호질? 꼼꼼히 읽기
양반전
양반 사고팔기
양반이 이런 거라면
?양반전? 꼼꼼히 읽기
이름 없는 사람들을 기리는 이야기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김신선전
마장전
열녀함양박씨전
해설 박지원과 그의 작품 세계에 대하여
최성윤 교수의 재미있고 깊이 있는 해설로 만나는
연암 박지원의 한문 단편들
현대어로 쉽게 풀어써 친근하게 다가오면서도
연암의 비판 정신과 풍자의 묘가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성찰적 읽기의 기회를 제공
서연비람 고전 문학 전집 다섯 번째 작품으로 연암 박지원의 한문 단편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아홉 편을 묶어 낸다. ?허생전?, ?호질?, ?양반전? 세 편의 이야기는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익숙한 작품들과 최근에 여러 선집에 수록되어 읽히고 있는 ?광문자전?, ?예덕선생전?, ?민옹전?, ?김신선전?, ?마장전?, ?열녀함양박씨전? 등 나머지 여섯 편의 이야기도 수록했다.
박지원의 이야기가 가지는 기본적인 재미와 더불어 독특한 비판 정신, 풍자의 묘가 어우러진 이 작품들은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성찰적 읽기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의 현실 인식과 문제의식은 상당 부분 현대의 실정에도 유효하며, 따라서 그의 작품은 현대 사회의 부조리나 모순을 타개할 만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고전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들 중 ?허생전?과 ?호질?, ?양반전?은 나머지 작품들과 성격을 달리하고 있어 앞에 묶었다. 뒤의 여섯 작품이 실존 인물의 전기 혹은 실기의 성격을 짙게 드러내고 있다면, 앞의 세 작품은 허구적 창작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허생전?, ?호질?, ?양반전?은 양반 사회와 그 사회의 기득권층인 양반을 전면에 내세워 그들을 은근히 비꼬거나 통렬하게 질타하는 작품이다. 그에 비하면 나머지 여섯 작품의 주인공들은 사회의 주류나 기득권층과는 거리가 먼 인물로 설정되어 있는데, 연암의 눈은 오히려 그들에게서 긍정적인 성격을 이끌어 내고 세상에 선보이려 하는 것이다.
박지원의 작품들은 한문으로 창작된 것들이어서 한글로 번역해 놓은 텍스트의 경우 문장의 성격과 느낌이 각각 다를 수밖에 없다. 기존의 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