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쓰며
1부 흔들리는 학교 교육
학교 교육이 흔들리고 있다
학교 교육을 어렵게 하는 아이들
2부 영·유아기 교육
먹을 것, 그 이상으로 중요한 따뜻함
어른과 아이는 다르다
아기의 학습
언어 습득의 시기
아이는 어른과 다른 방식으로 지식을 얻는다
교육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하는 것이다
엄마와 다른 아빠의 교육
조부모의 양육
양육이 아니라 교육이어야 한다
아이를 혼란에 빠뜨리는 양육 태도
자율성, 그리고 규칙과 통제
과보호 속에 자란 아이, 잃어버린 사회성
같은 부모, 같은 물리적 환경 그러나 다른 심리적 환경, 다른 발달 단계
나이에 따라 다른 정서 및 사회성
3부 유아·아동기 교육
아이들은 놀이를 통하여 배운다
현장 체험 학습
독서를 좋아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
지식의 취득 방식
사람을 바꾸는 말의 힘
영상 시청 시간의 증가와 잠의 부족
컴퓨터 게임
기다림 그리고 격려와 단서
인생을 바꾸는 것
‘가르치는 것’과 ‘모범을 보이는 것’
칭찬의 함정과 올바른 칭찬 방법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것
아름다운 성(性(?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표현의 기술
벌줄 때 생각해야 하는 것
성공에 이르는 값진 재산 ‘실패와 도전’
4부 입학! 그 새로운 시작!
새로운 시작, 초등학교 입학
담임 교사와의 상담
가정에서는 문제가 없는데 학교에서는 왜 문제가 될까?
아이를 조화롭게 키우는 2가지 역할
친구들 속에서 배우는 ‘건전한 경쟁과 협동’
공부를 잘하는 사람들의 학습 방법
학교 안전사고 및 보상
학교에 결석해야 할 때
아이들 간 다툼이 있을 때
5부 더 나은 교육을 위하여
미래를 대비한 교육
교육 발전을 위하여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