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_ 2000년대 한국 영화 산업을 해부하다
chapter 1_ 영화 산업,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다
chapter 2_ 한국 영화, 세계를 향하다
chapter 3_ 네티즌, 영화에 투자하다
chapter 4_ 영화, 광고와 만나다
chapter 5_ 포스터, 다변화되다
chapter 6_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지평을 확장하다
한국 영화 산업의 분석과 전망
한국 영화 산업의 성장과 대내외 경쟁력 강화라는 표현은 최근 각종 매체를 통해 자주 다뤄지는 이슈이다. 정부가 주도하는 각종 위원회에서도 영화 산업의 구조적 변동이나 수출 변화 등에 반응하며 국내 영화계가 이룬 성과에 주목하고 있다.
2000년도를 기점으로 대기업이 본격적으로 영화 산업에 진출하게 되면서 규모의 경제를 통한 해외 시장 개척 의지 또한 가열되었다. 또한 영화 기업들이 복합 기업화하면서 영화의 간접 광고 기능은 한층 강화되었다. 한편 디지털 매체의 발달과 함께, 영화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이른바 잠재적 관객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는 획기적인 전략도 고안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변화들을 중심으로 현재 한국 영화 산업이 어떠한 구조적인 모양새를 갖추고 어떠한 형식으로 운용되며, 기획에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시장 석권을 위해서 어떠한 전략들을 추구하고 있는지 논의한다.
주요 내용
서론 “2000년대 한국 영화 산업을 해부하다”에서는 이 시기를 기점으로 발생했던 산업 내외적인 변화를 상세히 기술하고 앞으로 전개될 내용을 개괄한다.
1장에서는 영화 산업이 소수 대기업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직 계열화와 복합 기업화를 서술하면서 미디어 산업의 전체적 지형도를 그리고 있다. 또한 영화 산업의 기업화, 대형화 현상에 대한 사회 경제적 논란을 소개하고 그 의미를 짚어본다.
2장에서는 한국 영화가 세계 시장, 특히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전략적인 행보를 검토한다.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마이크로 센터로서 아시아 지역권의 문화적 보편성을 담보하기 위한 노력과 포맷 수출이나 국제 공동 제작 등에서의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지역화 전략의 효율성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디지털 매체의 발달에 따른 영화 산업의 변화를 살펴본다. 특히 디지털 매체를 경제적으로 활용한 ‘네티즌 펀드’의 역할을 상세히 알아본다. 제작비 확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