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디어 심리학
저자 나은영
출판사 한나래(B
출판일 2012-09-25
정가 15,000원
ISBN 9788955661026
수량
‘인간 중심’의 미디어 심리

미디어와 심리학은 둘 모두 우리 곁 아주 가까운 곳에 있다. 우리가 사람이기에 심리학에서 벗어날 수가 없고, 항상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 속에서 존재하기에 미디어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늘 접하게 되는 것이 미디어다. 바로 옆에 휴대폰이 있고, 편안히 앉아 즐길 수 있는 TV가 있고, 다른 일을 하며 동시에 즐길 수 있는 MP3도 있다. 컴퓨터를 켜면 아주 친한 친구부터 이 세상 끝에 사는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생생하게 접할 수가 있다.
이처럼 미디어는 자의든 타의든 한 순간도 우리 옆을 떠나지 않는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적극적으로 찾으려는 미디어가 있고, 반대로 우리는 그다지 보고 싶어 하지 않아도 어쩌다 보니 접하게 되는 미디어(의 콘텐츠도 있다. 요즈음은 자신이 만들어 전달하고 싶어 하는 콘텐츠도 있고, 어쩌다 보니 전달되어 버리는 콘텐츠도 있다.
그렇다면 미디어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으려 하는 것일까. 우리는 과연 무엇 때문에 미디어 또는 그것을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를 찾는 것일까. 그리고 우연히 보거나 듣게 되는 미디어의 콘텐츠에서는 어떤 것들을 느끼고 생각하는 것일까. 미디어 심리학은 이와 같이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에서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게 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다. 즉 미디어 심리학은 ‘인간이 미디어를 통해 다른 개체와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모든 사고, 정서, 행위에 관한 연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동안 나온 미디어에 대한 연구와 달리 커뮤니케이션학은 물론 사회 심리학과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해 ‘인간 중심’의 미디어 심리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디어의 각 장르별 특성은 무엇이고 각 장르의 독특한 연결 구조에 의해 어떠한 심리가 작용하고 있는 것인지 등을 사회 심리학 이론을 적용시켜 밀도있게 분석한다. 뿐만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