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생각여행, 삶의 길은 누구나 첫길
도형의 넓이 - 거지(居地 같은 인생
부등식의 성질 - 바뀌어야 할 것과 바뀌지 말아야 할 것
방정식 - 일체유심조의 실현
함수 인생은 - 마음먹기에 달렸다
등식 마음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이 아름답다
일차방정식 - 함께 하는 삶의 길에서
지수법칙 -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두 번째 생각여행, 모자람만 못한 넘침
비례식 -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
등차수열 - 상황을 극복하는 힘
집합 - 샌드위치 인생
확률 - 빛과 어둠은 공존한다
연립부등식 - 닭장에 갇힌 삶을 벗어나라
부등호 - 수학으로 본 새옹지마
소수 - 모든 것에는 원리와 의미가 있다
세 번째 생각여행, 내 안의 카오스
명제 - 프레임으로부터 자유로운 삶
실수 - 무질서 속의 질서
수열 - 오늘이 내일을 만든다
등비수열 - 예금과 적금이 있는 삶
등식 - 내 삶의 열쇠는 방정식과 항등식이다
산술, 조화평균 - 이미 늦었을 땐 아무리 서둘러도 늦다
무한등비급수 - 부분이 전체와 닮았다
네 번째 생각여행, 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
자취방정식 - 창살의 틈
명제 - 나를 증명하는 법
경우의 수 - 꿈이 있는 사람은 어떠한 길도 걷는다
원 - 잃어버린 꿈을 찾아라
무게중심 - 내 삶의 무게중심
확률 - 나는 꿈꾸는 사람이다
교환법칙 - 세상을 아름답게 보는 법
다섯 번째 생각여행, 별을 보려면 지도를 놓아야
점과 좌표 - 나를 움직이게 하는 것
방정식 - 경제방정식에 행복을 더하다
도형의 이동 - 님비현상과 핌피현상
직선의 위치관계 - 한 번의 관심이 무한을 창조한다
도형의 이동 - 꿈을 향해 나아가는 삶
벡터 -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집합 - 소통하는 인간관계
여섯 번째 생각여행, 나눔과 비움, 행복 채움
등식 - 여백이 있는 삶이 아름답다
분수 - 분수에 넘치는 삶
집합 - 다양성과 협력으로 완성되는 공동체
일차방
수학은 인간의 삶을 담아내는 학문
많은 학생들이 수학은 해도 해도 어렵고 늘 처음처럼 낯설다고 한다. 그동안 학교에서는 수학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키워주기보다는 생명 없는 교과 언어로 ‘수포자’만 양산했다. 기존의 수학 교과 교육은 대부분 정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에 암기한 공식을 대입하여 풀고 해답을 설명하는 것이 수업의 전부였다. 그 과정에서 깊이 있게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삶에 적용할 여지는 거의 없었다. 그래서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학문을 제대로 경험해보지도 못하고 지레 겁부터 먹게 되었다.
그러나 모든 학문은 결국 인간의 삶을 담아내는 것이요, 배움을 통해 학습자들이 나름의 삶의 가치를 찾을 수 있을 때 참교육이 실현된다고 할 수 있다. 수학 역시 그 개념과 원리를 통해 삶의 가치를 찾고 인문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다. 이 같은 진정한 ‘수학교육’을 위해 저자는 공식 암기와 문제 풀이만 반복하는 교과 수업에서 벗어나 ‘스토리텔링’이 있는 수업을 제안한다.
새로운 발상의 창의인성수업을 제안하다
《수학 개념과 원리로 떠나는 생각여행》은 새로운 발상의 학생참여수업을 제안한다. 주제가 되는 수학 개념에 관한 제시문을 중심으로 관련 질문과 발문, 토의와 토론을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의 핵심을 더욱 심도 있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인문학적으로 삶을 해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집합과 명제, 부등식의 영역이라는 교과 내용을 통해 삶의 기준, 즉 가치관의 중요성과 올바른 기준을 세우는 법을 찾을 수 있다. 사칙연산과 이항연산에서는 사회적인 약속과 꿈을 위한 자신과의 약속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고, 도형의 방정식과 도형의 이동에서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서 꿈꾸는 자신의 모습을 향해 움직이는 법을 고민해볼 수 있다. 이처럼 새로운 수학교육을 통해 수학 개념과 원리 속에서 삶을 꿰뚫는 가치와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제시문부터 기출문제까지, 수업의 모든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