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치 창출의 시대!
“소셜 빅데이터 분석이란 정형과 비정형 데이터를 생산?저장?관리?분석할 수 있는 기술들의 통합체이자 모델링 기법으로 이를 통해 기업이나 정부가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추진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_(Lee&Lee, 2013
모바일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오늘날,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SNS를 통해 생산되는 소셜 빅데이터의 활용과 분석을 통하여 대중과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정부 정책이나 기업의 전략을 효과적...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치 창출의 시대!
“소셜 빅데이터 분석이란 정형과 비정형 데이터를 생산?저장?관리?분석할 수 있는 기술들의 통합체이자 모델링 기법으로 이를 통해 기업이나 정부가 요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향후 추진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 _(Lee&Lee, 2013
모바일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오늘날,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기업들은 SNS를 통해 생산되는 소셜 빅데이터의 활용과 분석을 통하여 대중과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정부 정책이나 기업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분석이 이루어지기 전 소셜 빅데이터는 정보더미에 불과하지만,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그것을 분석하고 인과성을 발견함으로써 새로운 인사이트와 가치를 도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수많은 온오프라인 빅데이터에서 자신만의 해석과 가치를 좇는 과학적?창조적인 탐구과정을 끊임없이 거쳐야 한다.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과 고찰까지,
소셜 빅데이터 연구의 전 과정을 담다
정형화된 빅데이터를 통하여 새로운 사회현상을 발견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는 정해진 변인들에 대한 개인과 집단의 관계를 보는 데에는 유용하나, 온라인상에서 언급된 개인별 문서(buzz에서 논의된 관련 정보 상호 간의 연관관계를 밝히고 원인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