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1. ICT 기술 혁명과 미디어 산업의 변화
1. 디지터러 기술 발전과 미디어
2. 4차 산업혁명과 저널리즘
1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의미
2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3 4차 산업혁명 시대 언론의 과제
3. 다양하고 새로운 수익모델의 등장
4. 융합 미디어 플랫폼의 등장
1 새로운 융합 플랫폼의 특징
2 미디어 플랫폼의 융합
Chapter 2. 미디어 융합이 가져온 변화들
1. 통합 뉴스룸(Convergence Newsroom의 등장과 취재 보도방식의 변화
1 통합 뉴스룸의 등장
2 취재와 보도방식의 변화
3 저널리즘 영역에서의 융합의 의미
2. 유통/플랫폼/판매방식의 변화
3. 뉴스 가치의 변화
1 전통적 뉴스 가치
2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뉴스 가치
4. 광고/시장/마케팅/브랜드 전략의 변화
1 언론 중심에서 마케팅 중심(Market Driven으로
2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3 미디어 기업도 브랜드 강화 전략 필요
5. 소비자/사용자의 변화
1 미디어 이용행태의 변화
2 미디어 소비자의 역할 변화
3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의 강조
Chapter 3. 새로운 저널리즘의 등장
1. 컴퓨터 활용 저널리즘 : 데이터,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
1 컴퓨터 활용 저널리즘의 여러 가지 사조와 개념
2 CAJ의 정의와 개념
3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과 빅 데이터 저널리즘
4 컴퓨테이셔널 저널리즘(Computational Journalism
2. 인공지능(AI 저널리즘
1 인공지능(AI 시대의 저널리즘
2 인공지능의 저널리즘 활용 영역
3 로봇(Robotics과 드론의 인공지능 결합
4 인공지능의 한계와 미래
5 인공지능(AI 저널리즘의 사례
3. 블록체인 기술과 미디어
1 블록체인 기술과 시장의 급성장
2 블록체인 기술의 미디어 적용
3 블록체인 미디어 사례
4. 가상현실(VR, AR, MR 저널리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