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 『한국 회화의 4대가』 출간에 부쳐
제1장 솔거(率居_8세기 통일신라
솔거(率居: 그의 신분, 활동연대, 화풍
1 머리말
2 기록상의 솔거
3 솔거의 국적과 신분
4 솔거의 활동연대 및 대표작 노송도의 제작연대
5 솔거의 화풍
6 솔거의 노송도가 그려진 위치
7 맺음말
제2장 이녕(李寧_12세기 고려
이녕(李寧과 고려의 회화
1 머리말
2 『고려사』의 기록을 통해 본 이녕
3 이녕과 고려의 회화
4 맺음말
제3장 안견(安堅_15세기 조선 초기
1. 한국적 산수화풍을 창출한 조선의 대표 화가
2. 안견, 그리고 <몽유도원도>
3. 몽유도원도
4. 안견 전칭의 <사시팔경도>
5. 안견파(安堅派와 그 화풍
6. 현동자 안견 선생 기념비문
제4장 정선(鄭敾_18세기 조선 후기
1. 겸재 정선의 회화와 그 의의
2. 겸재 정선과 그의 진경산수화, 어떻게 볼 것인가
3. 겸재 정선의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
4. 왜관수도원 소장 《겸재정선화첩》의 이모저모
5. 「겸재 정선 회화 특별전」에 부쳐
6. 겸재 정선 기념비문
부록
1. 안평대군(安平大君 이용(李瑢의 인물됨과 문화적 기여
2. 비해당 안평대군의 <소상팔경도(瀟湘八景圖>
3. 안평대군 탄생 600주년 기념 학술대회의 의의
우리나라 회화사상 누구도 이 4대가의 업적을 능가할 화가는 없다
우리나라 최고의 네 화가들에게서 중요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뛰어난 재주와 부단한 창작활동을 겸비하였으며 평생 화업을 이어갔던 인물들이라는 점이다. 이 중 정선은 사대부화가로 분류해야 한다는 설도 있고 또 타당성이 있지만 그의 행적으로 보아 직업화가 이상의 전문성을 띠었던 화가임을 부인할 수없다. 결국 이 네 명의 화가들은 한 분야에 전력투구한 프로페셔널만이 최고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4대가 외에 이 책에 실린 안평대군(安平大君, 1418~1453에 관한 글들은 독자들이 의아스럽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안평대군은 그림을 그린 여기화가였을 뿐만 아니라 조선초 최고의 회화수집가였다. 안평대군의 소장품과 그 주변인물들에게서 지대한 영향을 받은 화가가 안견이다. 안견의 출현과 기여에는 안평대군의 존재가 절대적이었다. 안평대군과 안견은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안평대군의 비중은 너무나 크며, 세종조 문화의 발전에 절대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안평대군에 관한 글 세 편은 부록으로 실어서 독자들이 참고하도록 하였다.
『삼국사기』와 『고려사』 열전(列傳에 올라 있는 유일한 화가, 솔거와 이녕
고대에 활동했던 여러 화가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 한 사람만 꼽으라면 당연히 신라의 솔거(率居를 들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삼국사기(三國史記』의 열전(列傳에 올라 있는 유일한 화가일 뿐만 아니라 그림 실력이 입신(入神의 경지에 들었던 것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이녕(李寧은 『고려사(高麗史』 열전(列傳에 올라 있는 유일한 화원이다. 이는 그가 화가로서의 능력이나 영향력에서 고려시대 최고의 인물이었음을 말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녕은, 화가로서는 유일하게 『삼국사기(三國史記』 열전에 게재되어 있는 신라의 솔거(率居와 비중 면에서 비견될 만한 화가였음이 틀림없다고 하겠다. 또한 이녕은 조선왕조 초기 화단의 최고 거장이었던 안견(安堅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