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여러 검정시험 중에서도 상공회의소의 한자 검정시험은 읽기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문장에서 한자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유형 비중이 높으므로 한자어 중심의 읽기 능력과 실제 생활에서 응용 가능한 활용 능력이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은 고급 한자로 구성되는 어휘 자료를 충분히 수록하고 있어 어휘와 독해를 어려워하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출제 빈도가 높은 중급 한자들도 충분히 수록하고 있어 복습과 반복학습에도 유용하다.
상공회의소의 고급 단계는 3,100여 자의 한자를 대상으로 하는데, 중급까지 포함하면 4,900여 자이다. 이 중에는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한자들도 많지만, 국내 자전에서 찾을 수 없는 한자도 있다. 중국과 일본의 사전과 예전 자료까지 참고하여 집필한 이 책은 상공회의소 고급에 해당하는 한자들의 뜻과 음을 빠짐없이 담았으며, 특히 문제로 출제될 만한 한자는 그 경우에 맞게 음과 뜻을 설명하였다.
해설집에는 문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실려 있다. 문제 유형에 대한 해설과 함께, 사전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낱자 하나하나까지 친절한 설명을 붙였다. 답이 아닌 부분도 설명이 되어 있으므로 좀더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다. 한자 영역에서는 부수와 획수, 필순, 한자의 짜임에 대해 설명하였고, 어휘 영역에서는 한자어의 뜻과 성어의 뜻, 오답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문제를 풀고 채점하는 과정이 반복학습으로 연결되므로 저절로 암기가 된다. 해설집의 뒷부분에는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해 두었다. 유의자, 동음이의어, 일자다음자, 반의어, 상대어, 성어 등이 실려 있다. 많은 내용을 열거하기보다는 시험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만 추려 효율적으로 이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의고사는 기출문제보다 난이도를 조금 높여 제출하였다. 또한 모양이 유사하여 혼동하기 쉬운 한자들은 특히 주의하여 설명하였으므로 시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전과 동일한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