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9
제1장 기독교인에게서의 훈련과 교육 13
1. 기독교인이 되는 것과 기독교인으로 살아가는 것 13 2. 기독교인에게 필요한 훈련과 원리 19 / 3. 기독교적 훈련과 교육기관 33
제2장 제도적 공교육의 문제점 43
1. 가치중립성의 허구 43 / 2. 공교육의 제반 문제점 47
제3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필요성 51
1. 학문의 위기와 문명의 위기 51 / 2. 현대 학문과 인간의 위기 54 / 3. 하나님의 위기와 어두움의 세상 60
제4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가능성: 원리적 접근 67
1. 교육에 관한 인간적인 긍정 69 / 2. 교육에 관한 인간적인 부정 72 / 3. 하나님 안에서의 교육의 재긍정 75
제5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본질: 하나님의 교육 79
1.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는 교육 80 / 2. 기독교 대안교육의 주인이신 하나님 83 / 3. 기독교 대안교육의 동인이신 하나님 84 / 4. 기독교 대안교육의 목표이신 하나님 85
제6장 기독교 대안교육의 세계관과 학문 87
1. 세계관과 학문 87 / 2.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내용 93
제7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체계와 교육과정 101
1. 기독교 대안교육의 체계와 목표 101 / 2.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107
제8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교육, 학교, 교사 113
1. 성경적 교육관 113 / 2. 성경적 학교관 115 / 3. 성경적 교사관 119
제9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학생 127
1. 성경적 학생관 127 / 2. 기독학생의 자세 136
제10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운영 143
1. 기독교 대안학교의 경영현실 143 / 2. 성경적 학교 경영원리 145 / 3. 대안학교에서의 직원 153
제11장 기독교 대안학교의 학부모 157
1. 통전적 교육으로서의 기독교 대안교육 157 / 2. 교육에서의 언약의 문제 158 / 3. 학교교육에 대한 가정의 역할 162
제12장 세속적 대안학교와 기독
<결론: 기독교 대안교육의 종합적 의미> 중에서
이제 전체 글을 마무리하면서 이 땅에서 기독교 대안교육이 무슨 의미가 있으며, 또한 그것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지에 관한 핵심사항들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으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1 한국교회의 맹점 중 하나는 신앙과 삶의 불일치성, 신앙과 교육 및 신앙과 학문의 부조화성이다.
단적으로 말해, 오늘날 한국교회의 적지 않은 성도들은 언어적 유신론자이지만 생활적 무신론자이며, 고백적 유신론자이지만 실천적 무신론자로서 살아간다. 그들은 일상의 삶에서, 가정과 직장에서, 그리고 학문과 교육에서 가히 하나님 없는 자들처럼 살아간다. 그러므로 오늘날 이 땅에 사는 기독교인들에게는 무엇보다 주일의 예배자만이 아니라 몸의 예배자, 삶의 예배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스스로 자문해 보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과연 나의 마음에서만이 아니라 나의 삶에서도 살아계시는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마16:16라는 베드로의 그 유명한 신앙고백(마16:16에서, 우리는 단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무엇보다 ‘살아계신’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결코 놓쳐서는 안 된다. 이 짤막한 신앙고백에서 성령님께서는 베드로로 하여금 하나님과 하나님의 아들이 죽지 않고 ‘살아계심’을 강조하게 하신 것이다. 주님의 ‘살아계심’은 그 자체로는 존재의 성질을 띠지만, 우리에게는 하나의 당위(當爲로 다가온다. 즉, 주님께서는 살아계시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에게 당연히 살아계셔야만 하고, 또 세상에 대해서도 마땅히 살아계셔야만 하는 분이시라는 것이다.
2 기독교 대안교육은 하나님의 부재현상으로 빚어진 인간의 위기, 학문의 위기, 문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표방한다.
하나님의 살아계심이야말로 기독교 교육이 인간회복, 진리회복, 문명회복의 참된 대안이 될 수 있는 단초(端初이며 출발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