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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란도란 그림책 교실 수업 : 질문과 토론으로 자라는 아이들
저자 생각네트워크
출판사 단비
출판일 2019-11-20
정가 18,000원
ISBN 9791163500193
수량
들어가며 4
가족 화나고 밉고 서운해도… 사랑해요 -『망태 할아버지가 온다』 10
(칠판 나누기 찬반 토론, 픽업 모둠토의
함께 있어 참 다행입니다 『안녕』34 (해시태그 질문, 월드카페


관계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나는 퍼그』 56 (질문 릴레이, 경청의 메아리
도와줄까? 도와줄래? 『도와줄게』74 (소크라틱 세미나, 질문 릴레이
작은 관심이 만든 나의 우주 호텔 『우주 호텔』 102(보석맵, 인물 소개도


가치 너에게 닿기를 『검은 강아지』126 (도란도란 질문
여러분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야쿠바와 사자-용기』148
(뇌구조, 질문 인터뷰
나도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샌지와 빵집 주인』170
(책 속 증거기반 찬반 토론, 해시태그 질문
어머어마하게 멋진 너의 가치는? 『샘과 데이브가 땅을 팠어요』184 (세 박자 질문


환경 나는 2억 5천만 원입니다 『이빨 사냥꾼』 196 뜨거운 의자
지구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코끼리와 숲과 감자 칩』220
(입장 토론, 키워드 생각 나누기
행복해지는 꿈을 꿔도 되겠습니까? 『돼지 이야기』240 (입장 토론

장애 내 곁에 그냥 ‘그대로’ 있어 주세요 『찬이가 가르쳐 준 것』 270 (뜨거운 의자
우리들의 특별한 하루 『동생을 데리고 미술관에 갔어요』 286
(두 마음 토론, 키워드 질문법

부록 ‘의미 있는 활동! 배움 성찰, 생각 정리로 이어 가요’ 308
교실의 수업을 질문과 토의토론으로 채우다
그림책은 글이 적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오랜 시간 집중해서 읽어야 한다는 부담도 없다. 그래서 독서력이 좋은 아이는 물론 책 읽기를 어려워하거나 힘들어하는 아이들도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 중 하나이다. 다양한 그림을 살펴보는 것 자체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음은 물론, 40분이라는 한정된 수업시간에 다 함께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끊지 않고도 온전하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더구나 수많은 상징과 은유, 생각이 시처럼 함축적으로 담겨 있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생각하고 이야기를 곱씹을 수 있어 질문과 토의로 수업을 꾸려가기에 아주 적합한 교재라 할 것이다.
교사동아리 ‘생각네트워크’는 『도란도란 그림책 교실수업』에서 그림책 한 권을 천천히 깊이 있게 음미해보았다. 책의 한 장면, 한 문장을 두고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만약, 나라면’ 등등의 수많은 질문을 던졌다. 아이들 각자의 삶이 그림책에 스며들어 자연스레 질문을 꺼낼 수 있도록 ‘질문 릴레이, 세박자 질문, 뇌구조 질문, 해시태그 질문’ 등 다양한 수업기법을 접목시켰다. 그리고 그 무수한 생각과 질문들을 월드카페, 픽업 모둠토의, 소크라틱 세미나 등의 방법으로 짝과, 모둠원과, 교실 전체가 다함께 치열하게 파고들었다. 질문에 질문이 꼬리 물며 생각을 넓혀갔고, 새로운 생각들이 끊임없이 만나고 나눠지며 깊이를 더해갔다.


그림책으로 프로젝트 수업하기
저자들은 ‘아는 것은 어렵지 않다’라고 말한다. ‘외로운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는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함께 사는 지구에서 다른 동물들의 생명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당위로서의 지식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는 것이다. 문제는 이 ‘앎’을 어떻게 ‘삶’으로 연결시켜 진정한 배움을 이끌 것인가 하는 데에 있다. 저자들은 아는 것을 ‘삶’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가슴에 와 닿는 ‘울림’이 있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교실 수업의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