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프트웨어 교육의 이론
제1장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1. 기술의 변화
2.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3. 소프트웨어의 변화
4.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제2장 소프트웨어 교육 목적
1. 미래 사회의 핵심 역량
2. 미래 사회의 인재
3. 미래 사회에 필요한 사고력
제3장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1. 국내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2. 국외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3. 미래형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제4장 소프트웨어 교수 · 학습
1. 교수?학습 이론
2. 교수?학습 모형
3. 교수?학습 방향
제5장 소프트웨어 교재 및 교구
1. 소프트웨어 교재
2. 소프트웨어 교구
3. 소프트웨어 교재 및 교구의 선정
제6장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와 분석
1.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의 이해
2. 소프트웨어 교육 평가의 실제
3. 소프트웨어 수업 분석과 학습 분석
제2부 소프트웨어 교육의 실제
제7장 정보 문화
1. 지능 정보 사회
2. 정보 윤리
3. 교육의 실제
제8장 자료와 정보
1. 자료의 이해
2. 자료의 표현
3. 자료의 수집과 관리
4. 정보의 구조화
5. 교육의 실제
제9장 문제 해결의 이해와 실제
1. 문제 이해
2. 문제 분해
3. 추상화와 자동화
4. 교육의 실제
제10장 알고리즘
1. 알고리즘의 이해
2. 알고리즘의 실제
3. 알고리즘의 평가
4. 교육의 실제
제11장 프로그래밍
1.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해
2.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3.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4. 교육의 실제
제12장 피지컬 컴퓨팅
1.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2. 피지컬 컴퓨팅의 실제
3. 교육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