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등교육의 목적 (도덕과 정의의 문제
저자 harry brighouse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0-01-10
정가 15,000원
ISBN 9788999719707
수량
역자 서문

제1장 도입: 고등교육에서 도덕과 정의의 문제

제2장 대학교육을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제3장 자유사회의 인문학 옹호론
머리말
자유주의적 정당화
인문학의 정당화: 경제적 근거에서
민주시민과 인문학
인문학: 지식의 본질적 원천
맺음말

제4장 학문적 우정
학문적 우정의 의미
자율성과 그 한계
마음의 자질
학문적 우정의 가치
맺음말

제5장 지적 미덕으로서 자율성
표준적인 견해
진단에 대한 의문
처방에 대한 의문
새로운 전망
바로잡는 방안
맺음말

제6장 교육과 사회적·도덕적 인식론
새로운 종류의 두 가지 지식
두 가지 지식의 통합 필요성
교육과의 관련성
사회적 인식론
사회적?도덕적 인식론
반론과 장애물
맺음말

제7장 고등교육에서 정의롭지 못한 역사 바로 세우기
대학, 자유, 정의
정의의 이론, 불평등의 현실
대학의 역사와 차별정책
시정적인 정의에 대한 요청
정의롭지 못한 역사와 도덕적 책임
대학의 학교 지원: 아카데미 스쿨 방안

제8장 고등교육에서 정의의 모델
대학의 변화
자유교양교육과 정의로운 공동체
대학의 모델: 정의로운 사회
대학의 사회적 목적: 공정한 기회와 포용
업적의 새로운 의미: 성공과 기여를 위한 잠재력
학문활동, 사회적 지성, 포용성
캠퍼스 분위기와 교수법의 윤리
맺음말

제9장 마무리: 고등교육의 가치에 대한 미래 연구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