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지금 이 순간 자비롭게 살아가기 (자애와 연민에 관한 티베트 스승의 가르침
저자 아남 툽텐
출판사 담앤북스
출판일 2019-12-07
정가 15,000원
ISBN 9791162011997
수량
서문

1 자애의 고리
2 멈추고 쉬며 가슴을 여십시오
3 하나의 가족
4 네가 먹이를 주는 쪽
5 자애와 연민의 고리 넓히기
6 등불이 되십시오
7 아름다움 속에서 걷기
8 겸손, 내려놓기, 헌신
9 단순한 진언
10 자아 이미지를 넘어서
11 평화 불러오기
12 삶에 감사를
13 가슴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14 헤아릴 수 없는 축복
15 궁극적 깨어남

옮긴이의 말
연민 선택하기...
알아차림으로 온 생명을 대하는 매 순간의 다짐

전작 <모든 순간 껴안기>, <알아차림의 기적>에서 아남 툽텐은 알아차림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알아차림이란 무엇인가? 바로 마음을 알고 투사와 심리적 패턴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믿기를 멈춘다는 뜻이다. 우리는 남들과 자신의 고통을 알아차리지 않기 위해 많은 전략을 쓴다. 그래서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이런 형태의 알아차리지 못함이 팽배하다. 그러나 우리 각자가 알아차림의 길을 걷겠다고 서원하면 우리는 차츰 두려움과 미움, 수치심과 죄의식의 성향을 없앨 수 있다.

이처럼 <지금 이 순간 자비롭게 살아가기>는 일상에서 더 자유롭고 열린 가슴으로, 자신과 타인과 뭇 생명에게 자애를 선물하는 용기를 북돋는 에세이다.


본문 중에서

_우리는 모두 특별한 친구를 갈망하지만, 종국에는 연민만이 특별한 친구입니다. 연민은 우리 자신과 남들 사이를 잇는 멋진 가교입니다. 연민은 살아 있는 모든 존재가 고통과 고통의 원인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는 진정한 느낌으로 규정됩니다. 우리는 티베트 전통에서 하듯이 “살아 있는 모든 존재들이 고통과 고통의 원인에서 벗어나기를”이라는 기도를 외우면서 연민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1장 <자애의 고리> 중에서

_자아 이미지와 연관된 심리적 문제 때문에 말없이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고통은 개인적인 신경증 때문이 아니라, 거의 그들이 노출되어 있는 관습적 환경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멋져 보인다고 생각되는 이미지는 매우 특별하며, 그 기준은 사람들 에게 아주 어릴 때부터 주입됩니다. 바비 인형과 디즈니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 같은 어린이용 장난감은 아동들에게 강력한 이미지를 주입합니다. 많은 어린 소녀들은 그런 것을 보고 기준을 세워, 초라한 자아 이미지가 생기게 됩니다. (... 살면서 만들어 내는 이러한 자아 이미지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봐야 합니다.
-10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