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학교자치는 성찰과 회복, 실천의 과정이다
1부 왜 지금, 학교자치인가?
교육자치와 지방자치 그리고 학교자치
모든 이를 위한, 모든 학생을 위한 학교자치
학교자치 시대의 학교 체제에 대한 전망
2부 학교자치를 위한 제도, 무엇이 문제인가?
학교자치를 향한 교육지원청의 제도적 개혁 필요성과 대안
교사 교육과정 등장과 교육과정 자치력 탄생
교원 지방직화의 도입 필요성, 쟁점과 과제
고교학점제로 실현하는 학교자치
3부 학교의 주인은 누구인가?
학생 시민이 만들어 가는 학교자치
학부모와 학교자치
에필로그_ 저자와의 일문일답
부록_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
전라북도 학교자치 조례 시행규칙
광주광역시 학교자치에 관한 조례
교육공동체가 교육을 어떻게 바라보고 실천할 것인가?
교육 주체와 제도, 교육행정기관의 새로운 역할을 말한다!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파악하여 맞춤식 성장을 구현해 줄 수 있는 개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그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하는 지금, 학교자치의 완전한 실현을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와 내용, 그 실현 방안을 구체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2018년 출간된 전작 『학교자치: 학교자치를 둘러싼 다양한 시선』에서는 학교자치에 대한 내부의 시선, 바람의 시선, 제도의 시선을 다루었다면, 이번 책에서는 미래교육으로서의 학교자치로 나아가는 흐름과 배경, 학교자치를 실행하기 위한 조직 운영, 교원 인사, 교육과정 등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살펴보며 학교자치를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과 쟁점을 논의하고 있다. 학교민주주의와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와 교육행정기관이 무엇을 성찰하고 반성해야 하는가를 냉철하게 드러내면서, 학교 현장의 문화적 상황과 각 교육 주체의 자치 역량, 제도적인 뒷받침이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학교자치의 시대를 열 수 있음을 강조한다.
부록에는 2019년 공포된 전라북도교육청과 광주광역시교육청의 학교자치 조례를 실었다. 우리 교육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학교자치 조례는 학교교육의 주체들에게 학교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와 권한을 보장함으로써 민주적인 학교공동체 실현과 건강한 배움과 성장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자는 게 골자로,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하는 데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