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자들이 청소년들을 위해 만든 통일 교재!
풍부한 역사적 사실과 모둠 활동, 인문학적 사유로, 한반도 역사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한다!
통일부에서 위탁받아 청소년 통일교육을 진행하는 전담교사로서 지금까지의 통일 교재와는 색다른 교재를 만나게 되어 무척 고무적입니다. 또한 통일 교육을 소통·치유·통합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드는 이 책의 관점은 아주 신선합니다. 청소년의 통일 교재로 이 책을 적극 추천합니다.
- 전승환(서서울생활과학고등학교 교감, 서울통일관 전담
통일, 무관심에서 발상의 전환으로!
청소년들은 ‘통일 교육’을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받고 있을까? 최근 많은 이들이 청소년만이 아니라, 젊은 세대의 통일에 대한 무관심을 지적한다. 통일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응답률이 지극히 낮다. ‘통일 회의론’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때에 통일에 관한 교육은 기존의 당위론이나 회의론을 벗어나, 새로운 방향으로 세워져야 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을 위한 통일인문학』은 철학, 사학, 국문학 등 여러 인문학적 연구 성과를 통섭적으로 연구하여, 기존의 경제·정치 등 사회과학적 관점에 사로잡힌 통일 문제를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삶의 문제로 바라보려고 한다. 이 책은 ‘체제의 통일’을 넘어 ‘사람의 통일’로, 분단과 대결의 시대를 넘어 통일과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인문학적 성찰과 지혜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통일에 관한 가치관을 정립하고자 쓰인 것이다.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김성민 단장은 통일에 관한 인문학적 패러다임을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해 왔다. 인간의 삶의 방식에 대한 근원적 성찰을 통해 인문학적 관점에 기반을 둔 통일 패러다임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성과를 모아, 청소년들을 위한 ‘통일 교육’의 내용을 담은 책을 펴내었다. 집필진만 김성민 단장을 포함해 14명이 참여했고, 집필 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