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록 작가 리스트
에바 & 프랑코 메티스/Eva & Franco Mattes
아델 압데세메드/Adel Abdessemed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
토마 압츠/Tomma Abts
비토 아콘치/아콘치 스튜디오/Vito Acconci /Acconci Studio
에이야-리사 아틸라/Eija-Liisa Ahtila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더그 앳킨/Doug Aitken
샹탈 아케르망/Chantal Akerman
리처드 앨드리치/Richard Aldrich
제니퍼 알로라 & 기예르모 칼자디야/Jennifer Allora and Guillermo Calzadilla
앨런 알트페스트/Ellen Altfest
파베우 알타메르/Paweł Althamer
카이 알트호프/Kai Althoff
프란시스 알리스/Francis Alys
마마 앤더슨/Mamma Andersson
코리 알칸젤/Cory Arcangel
마이클 애셔/Michael Asher
론 애시/Ron Athey
피아 백스트롬/Fia Backstrom
쥘 드 발랭쿠르/Jules de Balincourt
매튜 바니/Matthew Barney
우타 바스/Uta Barth
타미 벤-토어/Tamy Ben-Tor
자리나 빔지/Zarina Bhimji
피에르 비스무스/Pierre Bismuth
미카엘 보레만스/Michael Borremans
캐롤 보브/Carol Bove
안드레아 바워스/Andrea Bowers
마크 브래드포드/Mark Bradford
울라 폰 브란덴부르크/Ulla von Brandenburg
브루스 하이퀄리티 재단/The Bruce High Quality Foundation
이불/Lee Bul
자넷 카디프/Janet Cardiff
로스 카핀테로스/Los Carpinteros
나단 카터/Nathan Carter
마우리치오 카텔란/Maurizio Cattelan
닉 케이브/Nick Cave
토지 이용 해석 센터/Center for Land Use Interpretation; CLUI
사실상 컨템포러리 미술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기준들은 다른 시대에 적용된 것과 필연적으로 동일하다. 가령 이런 것들이다. 흥미로운 질문들을 제기하고 유도하는가? 재료, 형식, 개념의 요소들 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가? 작품을 둘러싼 맥락과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하는가? 작품이 이루고자 했던 바를 이루었는가? 이 책은 주로 ‘중견’ 작가들에게 초점을 둔다. 그들은 국제적 명성을 쌓아가고 있으며, 대체로 미술관에서의 개인전, 이름 있는 비엔날레와 기획전 등에 참여한다. 이들은 사실상 극히 일부만 이해할 수 있는 소수 그룹이지만, 광범위한...
사실상 컨템포러리 미술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기준들은 다른 시대에 적용된 것과 필연적으로 동일하다. 가령 이런 것들이다. 흥미로운 질문들을 제기하고 유도하는가? 재료, 형식, 개념의 요소들 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가? 작품을 둘러싼 맥락과 생산적인 상호작용을 하는가? 작품이 이루고자 했던 바를 이루었는가? 이 책은 주로 ‘중견’ 작가들에게 초점을 둔다. 그들은 국제적 명성을 쌓아가고 있으며, 대체로 미술관에서의 개인전, 이름 있는 비엔날레와 기획전 등에 참여한다. 이들은 사실상 극히 일부만 이해할 수 있는 소수 그룹이지만, 광범위한 영역으로 그들이 지닌 배경, 접근법, 강조점 그리고 영향력이 작용한다는 점에서 미술계의 유의미함을 말할 수 있다.
젊은 예술가들의 경우 그들의 시대를 뛰어넘어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에 한해 선정하였고, 중견 이상 작가들은 그들의 최근 활동이 여전히 논쟁의 중심에 남아있는 경우에 한하여 선정하였다. 갤러리의 비즈니스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런던, 베를린, 뉴욕, LA 등에서 주기적으로 들리는 불평은 미술의 과잉과 관련된다. 그럴만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작가와 작품들이 널리 판촉된다는 것이다. 특히 아트 바젤, 아모리쇼, 프리즈 아트페어 같은 주요한 아트페어들 가운데 한 곳을 방문한 후에 그 불평은 더욱 심해진다. 그러한 큰 축제들은 오히려 동종 업계 사람들을 의기소침하게 만들기도 한다. 창의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