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서론
0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처리 과정
컴퓨터 시스템의 계층 레벨
02 컴퓨터의 역사
컴퓨터의 발전 과정
컴퓨터의 세대별 분류
무어의 법칙과 황의 법칙
03 컴퓨터의 분류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성능과 규모에 따른 분류
04 폰 노이만, 비 폰 노이만, 하버드 구조
폰 노이만 구조와 비 폰 노이만 구조
폰 노이만 구조와 하버드 구조
연습문제/기출문제
Chapter 02 데이터의 표현
01 진법과 진법 변환
디지털 정보의 단위
진법
진법 변환
02 정수 표현
보수의 개념과 음수
부호 확장
2진 정수 연산
10진 정수 표현
03 실수 표현
04 디지털 코드
BCD 코드
3초과 코드
그레이 코드
다양한 2진 코드
영숫자 코드
05 에러 검출 코드
패리티 비트
해밍 코드
순환 중복 검사 CRC
연습문제/기출문제
Chapter 03 디지털 논리 회로
01 논리 게이트
논리 게이트의 개념과 종류
유니버설 게이트
와이어드 로직
02 불 대수
불 대수 법칙
불 대수식의 표현 형태
논리식의 간소화
03 조합 논리 회로
조합 논리 회로의 개요
조합 논리 회로의 종류
ROM을 사용한 조합 논리 회로의 설계
04 순서 논리 회로
순서 논리 회로의 개요
플립플롭
순서 논리 회로의 설계
카운터의 설계
레지스터
05 집적 회로
연습문제/기출문제
Chapter 04 중앙 처리 장치
01 프로세서 구성과 동작
컴퓨터 기본 구조와 프로세서
프로세서 구성 요소
프로세서 기본 구조
프로세서 명령 실행
02 산술 논리 연산 장치
산술 연산
논리 연산과 시프트 연산
03 레지스터
레지스터 동작
레지스터 종류
레지스터 전송(LOAD, STORE, MOVE 명령 등
04 컴퓨터 명령어
명령어 형식
명령어 형식 설계 기준
확장 opcode
코어 i7 명령어 형식
명령어 종류
부/장별 요약
? 컴퓨터 기초(1~3장 : 컴퓨터를 구성하는 요소와 컴퓨터에서 처리되는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또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인 디지털 논리 회로를 핵심만 빠르게 정리합니다.
? CPU와 제어 장치(4~5장 : 컴퓨터의 뇌에 해당하는 CPU와 CPU의 주요 구성 요소인 제어 장치를 알아봅니다. CPU의 기본 구조와 명령어 처리 방법, 제어 장치의 기능과 종류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CPU의 처리 속도를 높이는 최신 기술인 파이프 라이닝 이론도 살펴봅니다.
? 기억 장치(6~7장 : 기억 장치의 계층 구조를 바탕으로 기억 장치 시스템 전반과 보조 기억 장치를 알아봅니다. 기억 장치에서는 캐시 기억 장치, 가상 기억 장치, DDR과 인터리빙 메모리, RAID 구성 등을 알아보고, 보조 기억 장치에서는 광 저장 장치뿐만 아니라 플래시 메모리와 SSD 등의 최신 보조 기억 장치도 소개합니다.
? 입출력 버스와 인터럽트(8~9장 : 컴퓨터 구성 요소 간의 정보 교환 통로인 시스템 버스를 구성하고 중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인터럽트의 원인과 필요성, 인터럽트 형태와 처리 과정, 우선순위 인터럽트 등을 알아봅니다.
? 병렬 컴퓨터 구조와 성능 분석(10~11장 : 고성능을 위한 핵심 기술인 병렬 처리와 병렬 컴퓨터 시스템, 클러스터 컴퓨팅 기술 등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 성능 척도의 기준, 성능 평가를 위한 벤치마크 프로그램도 소개합니다.
? 부록 : CPU의 세부 사항을 지정해 가상 시스템을 설계하고 그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CPU Sim 시뮬레이션 도구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