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진행형의 내러티브 13
I, 가능성의 창출 21
01 맥락의 탐색 23
02 상상력, 타파,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것들 35
03 상상력, 공동체, 그리고 학교 57
04 교육학의 발견 75
05 사회적 비전과 삶의 춤사위 99
06 어린 시절에 대한 회고 117
II, 조망과 현시 139
07 교육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촉구 141
08 학습을 위한 글쓰기 165
09 가능성을 위한 가르침 171
10 예술과 상상력 193
11 텍스트와 여백 211
III, 진행형으로서의 공동체 241
12 다원주의로 향한 열정들 243
13 표준화, 공통의 배움, 그리고 다양성 265
14 다양한 목소리와 다양한 실제 289
참고문헌 및 수록 인용문 출처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