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 책의 구성
1장. 어휘 지식이란 무엇인가: 어휘 능력과 어휘 지식에 관한 연구
1. 언어 교육에서 어휘 교육의 중요성
2. 어휘와 어휘 능력
3. 어휘 지식의 범위와 깊이
4.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5. 한국어 학습용 사전의 어휘 지식 정보
- 사전 풀이말 어휘의 성격에 관한 연구
- 사전의 용례 작성 방법에 관한 연구
2장.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휘 교육의 범위와 교육용 어휘 목록 선정에 관한 연구
1. 한국어교육용 어휘 및 기초어휘에 대한 논의
2. 제2언어 교육에서 어휘수와 관련된 연구의 경향
3. 어휘 목록 선정 및 이의 활용에 관련된 논의
- 어휘 목록 선정에 관한 연구
- 학습자를 위한 파생 접사 선정에 관한 연구
외래어 조어소 선정에 관한 연구
4. 어휘 교육의 범위에 대한 논의
- 정형화된 표현 사용과 언어 능력의 관계에 대한 연구
3장.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어휘 습득 및 효과적인 어휘 교수에 관한 연구
1. 의도적 어휘 학습과 우연적 어휘 학습
2. 어휘 활동 참여의 질과 관련된 논의
3. 어휘 교수의 원리와 효과적인 어휘 교수법에 관한 논의
4. 학습자 특성에 따른 어휘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한 논의
-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5. 어휘 학습에서 모국어와 사전의 역할에 관한 논의
- 사전 사용과 모국어 사용이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 연구
6. 한국어교육의 어휘 교수 방법 연구의 동향에 대한 논의
- 한국어 어휘 교수 방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4장.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학습자 어휘 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1. 어휘 능력으로서의 어휘량 측정과 평가
- 학습자의 어휘량 측정에 관한 연구
2. 어휘 풍요도 측정
- 숙달도에 따른 학습자의 어휘 풍요도에 관한 연구
3.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능력 측정
- 이해 어휘와 표현 어휘 측정 방법을 적용한 연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