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부 서론
1. 신학의 의미
2. 신약성서신학을 서술하는 방법
제2부 신약성서신학의 토대 - 나사렛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
1. 나사렛 예수
2. 나사렛 예수의 선구자, 세례자 요한
3. 나사렛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
1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했고, 초대교회는 ‘복음’을 선포했다.
2 하나님 나라 선포의 전승사적 배경
3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의 독특성
4 예수가 하나님 나라를 가르치는 방식
5 예수가 가르친 하나님은 누구인가?
6 하나님 나라와 율법
7 하나님 나라 백성
8 나사렛 예수는 누구였는가?
9 나사렛 예수의 수난과 죽음
제3부 신약성서신학의 출발 - 예수와 바울 사이 시대의 처음교회
1. 처음교회의 신학이 형성된 동인
2. 처음교회 그리스도인들의 신앙고백
3. 처음교회의 삶과 선교
제4부 사도 바울의 신학
1. 바울신학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들
2. 사도 바울의 선교 활동과 서신의 기록
3. 바울의 그리스도이해
4. 바울의 율법이해
5. 바울의 세상, 인간, 죄 이해
6. 바울의 복음이해
7. 바울의 믿음이해
8. 바울의 성령이해
9. 바울의 종말이해
10. 바울의 성례이해
11. 바울의 교회이해
12. 바울의 윤리 - 은혜로 말미암은 실천
제5부 사도 이후 시대 초대교회 서신들의 신학
1. 초대교회에 닥쳐온 위기와 대처
2. 제2바울서신들의 신학
1 바울학파의 바울이해
2 데살로니가후서의 신학
3 골로새서의 신학
4 에베소서의 신학
5 목회서신의 신학
3. 바울서신 이외의 서신들의 신학
1 야고보서의 신학
2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손가락질을 당할 때,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믿음과 삶을 돌아보고, 그리로 돌아가야 한다. 중세교회가 타락했을 때, 종교개혁자들은 “근원으로 돌아가자”(ad fontes라고 외치며 신약성서가 증언하는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믿음과 삶으로 돌아가자고 호소했다. 지금 우리 한국 교회가 그럴 때라고 나는 믿는다.”
- 서문 중에서
신약성서신학을 마치며
지금까지 우리는 나사렛 예수로부터 출발해서, 바울 이전의 처음교회의 신학, 바울의 신학, 사도 이후 서신들의 신학, 공관복음과 사도행전의 신학, 요한문헌의 신학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어렵고 긴 여정을 마무리하면서 돌아보면, 초대교회의 신학적인 구도가 매우 다양하다는 생각이 먼저 떠오른다.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했는데, 부활절 이후 예루살렘 처음교회부터는 하나님 나라보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믿음 자체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다마스쿠스 체험 이후의 바울은 유대교의 율법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에 신학적인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이방인 선교의 맥락에서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다는 칭의신학이 바울의 신학적인 관심의 핵이었다. 그러나 바울 이후의 문헌들에서는 그러한 칭의신학이 바울에서만큼 분명하게 핵심이 되지 못했다. 더구나 마태복음과 야고보서에서는 바울의 칭의신학이 가져올 수 있는 어두운 면에 직면해서 행위가 인간의 구원에 보다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방향으로 신학이 전개되는데, 이는 행위와 은혜 및 믿음을 양자택일 식으로 강조하는 바울신학에 대해 비판하는 소리로까지 여겨질 수 있었다. 그러나 다시 요한문헌에서는, 언어적으로는 칭의신학을 말하지는 않지만, 바울의 ‘오직 은혜/믿음으로’라는 신학적인 특성이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기도 했다. 반면에 요한계시록은 요한문헌에 속하면서도 다시 행위를 강조하는 반전을 드러낸다.
이와 같이 초대교회의 신학은 반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