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 7
서론: 구원교리에 관한 여러 견해 및 문헌의 희귀성_ 12
I. 창세기 3:15에 메시아가 예언되었는가?_ 31
II. 아담과 하와의 행위언약 파기(창 3:1~6_ 66
1. 창세기 3:6의 이해_ 80
III. 창세기 3:15의 문맥_ 86
IV. 창세기 3:15의 이해_ 92
1. 창세기 3:15a에 타나난 “원수”(‘에바’ 관계의 이해_ 93
가. 개인의 “원수”인 악의적 살인자
나. 이스라엘의 주적(主敵 블레셋
다. 이교주의의 정수(精髓 에돔
라. ‘에바’에 관한 결론
2. 창세기 3:15b에 나타난 “그”(후의 여러 해석_ 112
가. 집합적 해석
나. 양식 비평적 해석
다. 윤리적 해석
라. 결론
3. 창세기 3:15b의 3인칭 대명사의 이해_ 119
4. 칠십인역의 ‘아우토스’(“그”는 메시아를 지칭하는가?_ 127
5. ‘슈프’(“상하게 하다”의 이해_ 142
V. 창세기 3:15b에 나타난 화목의 교리_ 148
-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리라”
나가는 말_ 156
■ 부록 : 구약에 나타난 언약파기 모티브_ 158
1. 호세아 6:7의 “아담처럼”(‘케아담’에 대한 여러 견해_ 158
가. 본문의 ‘아담’을 고유명사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
나. 호세아 6:7이 언약파기 모티브와 무관하다는 견해
2. 호세아 6:7의 이해_ 165
가. ‘케아담’을 수정하여 장소 ‘베아담’으로 이해하는 견해
나. ‘케아담’을 수정하지 않는 견해
(1 ‘아담’을 보통명사로 간주하는 견해
(2 ‘아담’을 고유명사로 간주하는 견해
3. 신약성경의 증거_ 172
■ 약어표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