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문제(Problem: 새로운 선택의 갈림길
01. 디지털은 성공으로 향하는 길의 방향을 계속 바꿔 나간다
디지털이 비즈니스를 좀 더 빠르게, 자주 바꾸고 있다
디지털 파괴적 혁신은 생활의 일부다
실수는 계속 발생한다. 그리고 여전히 미친 짓이다
새로운 실수가 기업을 잘못된 길로 인도한다
요약
02. 콘텐츠, 사활이 걸리다
디지털 비즈니스의 고객은 곧 구독자다
고객은 콘텐츠가 필요하다
콘텐츠는 여전히 어렵다
2부. 계획(Plan: 콘텐츠 전략과 전술의 수립
03. 콘텐츠 비전을 수립하라
콘텐츠 비전은 당신이 가고 싶은 목적지다
어떻게 콘텐츠 비전을 확고하게 만들 것인가?
04. 콘텐츠, 고객 그리고 상황을 분석하라
왜 현재 상황을 분석해야 하는가?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분석할 것인가?
05. 승리하는 전략
콘텐츠 스킬 + 베스트 프랙티스 ≠ 콘텐츠 전략
승리하는 콘텐츠 전략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대기업을 위한 두 가지 도움말
중견 및 중소 기업을 위한 두 가지 도움말
3부. 설득(Persuasion: 효과적이고 영향력 있는 콘텐츠의 제공
06. 효과적인 콘텐츠를 만들어라
효과적인 콘텐츠 개요
검색성/검색 용이성
세련성과 정확성
유용성과 연관성/유의미성
07. 영향력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수사학: 영향력을 다루는 학문
심리학: 영향력을 다루는 과학
4부. 신중(Prudence: 콘텐츠 인텔리전스의 개발
08. 콘텐츠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구축하라
왜 콘텐츠 인텔리전스인가?
콘텐츠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요소
09. 콘텐츠 인텔리전스 사용의 비밀
콘텐츠는 체스가 아니라 포커다
콘텐츠와 관련된 중대한 결정
콘텐츠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콘텐츠와 관련된 결정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우수한 콘텐츠와 관련된 결정에 계속 집중하라
콘텐츠 인텔리전스 + 수준 높은 결정 = 콘텐츠 지니어스
5부. 힘의 확장(Power of scale: 콘텐츠 운영 성숙화
10. 콘텐츠 운영 성숙도 모델
이 책의 대상 독자
회사의 규모와 상관없이 콘텐츠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 회사의 중역
핵심 업무 역량인 콘텐츠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콘텐츠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정보에 기반을 둔 콘텐츠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콘텐츠 인텔리전스(content intelligence의 가치도 배울 수 있다. 콘텐츠 인텔리전스를 시작하거나 이미 시작했다면 이를 전개하는 데 필요한 여러 사례를 제공하고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 콘텐츠 매니저 및 실무자
회사 내에서 콘텐츠 관련 활동을 시작하거나 확장하고자 할 때 타당성을 설명하고 주장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이 책에 수록된 증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접근 방법, 사례, 도움말은 회사 업무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관련 분야의 매니저 및 실무자
콘텐츠가 회사의 핵심 역량이 아닐 경우에 왜 콘텐츠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지를 독자적인 리더십과 자원을 이용해 설명한다. 효율적인 콘텐츠 기획, 제작, 전달, 최적화까지 콘텐츠 관련 업무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회사가 콘텐츠에 접근하는 방식에 관한 동료의 의견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의 1판이 지난 8년 동안 이어져올 수 있었던 이유는 독자 여러분이 이 책을 유용한 참고 자료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스티커 노트가 가득 붙은 너덜너덜해진 책에 사인하는 것보다 행복한 일은 없다. 여러분이 오랫동안 참고할 수 있는 자료나 유용한 내용이 응축된 도서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을 담아 개정판을 만들었다. 이 책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우선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라.
■ 지금 당장 필요하거나 관심이 있는 장이나 주제를 선정한 후 그와 관련된 참고 자료, 체크리스트 또는 기타 수록된 자료를 찾아보라.
■ 더 나은 콘텐츠 접근 방식이 필요하거나 중요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