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만 명 이상의 임산부와 조부모에게 영유아 육아 상담과 조부모 육아 교육을 진행한 각 분야의 육아 전문가 8인이 모여 만든
조부모만을 위한 육아 대백과!
출생 후 24개월까지 조부모가 알아야 할 감성 육아의 모든 것!
이 책은 할머니, 할아버지의 마음을 기초로 건강하고 따뜻한 가족을 만들기 위한 손주 돌보기 지침서입니다. 각 분야의 육아 전문가들이 영유아 교육, 육아 상담, 조부모 교육, 의료, 교육 현장에서 경험한 산지식을 집대성했습니다.
그동안 조부모 교육은 항상 있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매뉴얼은 없었습니다. 출산 후부터 미취학 이전의 교육에는 사랑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때 할머니, 할아버지로부터 받는 무조건적인 사랑과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따뜻한 시선은 학교에서도 배울 수 없는 자존감, 정체성, 좋은 인성과 사회성, 배려심, 인내심, 정서적 안정감, 유대감을 형성시킵니다. 평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태어나서 첫 3년’의 애착 형성으로 몸과 마음이 따뜻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미국의 최초 흑인 대통령을 지낸 버락 오바마도 외할머니의 손에서 자랐습니다. 그는 “내가 편견 없이 자랄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외할머니 덕분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조부모의 손에서 길러진 아이는 편안함 가운데 정서적인 안정과 풍부한 감성과 자발적인 자주성을 가지고 자라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부모와 다른 조부모 육아의 장점입니다.
첫 손주를 돌볼 때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책!
자식을 낳아 부모가 되고 정성스럽게 아이들을 키워 시집, 장가를 보내면 이제 그 아이들이 자식을 낳아 부모가 됩니다. 손주를 품에 안게 된 할머니, 할아버지는 아기가 마냥 예쁘고 귀엽습니다. 기쁨에 들떠 아기를 돌보는 일에 뛰어들지만, 막상 겪어 보면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손주를 돌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