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컴퓨터 추상화 및 관련 기술
1.1 서론
1.2 컴퓨터 구조 분야의 8가지 위대한 아이디어
1.3 프로그램 밑의 세계
1.4 케이스를 열고
1.5 프로세서와 메모리 생산 기술
1.6 성능
1.7 전력 장벽
1.8 현저한 변화: 단일 프로세서에서 멀티프로세서로의 변화
1.9 실례: Intel Core i7 벤치마킹
1.10 오류 및 함정
1.11 결론
1.12 역사적 고찰 및 참고문헌
1.13 연습문제
CHAPTER 2 명령어: 컴퓨터 언어
2.1 서론
2.2 하드웨어 연산
2.3 피연산자
2.4 부호있는 수와 부호없는 수
2.5 명령어의 컴퓨터 내부 표현
2.6 논리연산 명령어
2.7 판단을 위한 명령어
2.8 하드웨어의 프로시저 지원
2.9 MIPS의 32비트 수치를 위한 주소지정 및 복잡한 주소지정 방식
2.10 병렬성과 명령어: 동기화
2.11 프로그램 번역과 실행
2.12 종합: C 정렬 프로그램
2.13 고급자료: C 컴파일하기
2.14 실례: ARMv7(32비트 명령어
2.15 실례: x86 명령어
2.16 실례: ARMv8(64비트 명령어
2.17 오류 및 함정
2.18 결론
2.19 역사적 고찰 및 참고문헌
2.20 연습문제
CHAPTER 3 컴퓨터 연산
3.1 서론
3.2 덧셈과 뺄셈
3.3 곱셈
3.4 나눗셈
3.5 부동소수점
3.6 병렬성과 산술연산: 서브워드 병렬성
3.7 실례: x86의 SSE와 AVX
3.8 더 빠르게: 서브워드 병렬성과 행렬 곱셈
3.9 오류 및 함정
3.10 결론
3.11 역사적 고찰 및 참고문헌
3.12 연습문제
CHAPTER 4 프로세서
4.1 서론
4.2 논리 설계 관례
4.3 데이터패스 만들기
4.4 단순한 구현
4.5 파이프라이닝에 대한 개관
4.6 파이프라인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전방전달 대 지연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4.10 명령어를 통한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