펴내는 글 … 004
화단에서, 생태교육
봄에 피는 작은 꽃 … 011
화외밀선과 「이해의 선물」 … 022
루페로 들여다보는 주름잎 꽃 … 033
손에 들고 관찰하는 영산홍 … 038
한 장씩 뜯어보는 접형화 … 044
함께라서 괜찮은 두상화 … 050
호랑나비 애벌레 … 058
텃밭에서, 생태교육
학교 텃밭 만들기 … 077
텃밭에는 우렁각시가 산다 … 083
숲과 들에서, 생태교육
숲길 트래킹 … 101
수업 중에 학생을 잃어버린 교사 … 111
뒷산에서 보는 나무들 … 118
여름 들판의 주인 … 134
한여름의 생태수업 … 145
사회시간에 들려주는 개망초 이야기 … 162
질경이는 길 위의 승자 … 171
가을이 좋은 이유 … 184
이렇게 아름다운 열매들 … 192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 … 205
왜 생태인문학 교육인가?
숲체험과 생태교육 … 211
생태인문학으로 만나는 소나무 … 219
생태인문교실 용어사전 … 227
펴내는 글
학교에 가야 친구랑 놀 수 있고, 선생님이 보여줘야 꽃과 새싹을 볼 수 있는 것이 요즘 학생들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학교에서 생태교육을 시작했습니다. 어떤 학년은 2주일에 한 번씩, 어떤 학년은 한 학기에 두 번씩.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여유 시수가 생기는 대로 생태계를 탐사하러 다녔습니다. 꽃을 보고 행복해진 선생님이 개구리 알을 보고 즐거워진 어린이들과 마주보고 웃던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