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말의 마지막 노래
저자 울리히 라울프
출판사 까치
출판일 2019-12-05
정가 23,000원
ISBN 9788972916994
수량
서론 : 긴 이별

제1부 켄타우로스 동맹 : 에너지
말의 지옥
시골에서의 사고
서부를 향해 달리다
충격
말 타는 유대인 여자

제2부 도서관의 환영(幻影 : 지식
혈통과 속도
해부학 시간
감정가와 사기꾼
연구자들

제3부 살아 있는 은유 : 파토스
나폴레옹
네 번째 말 탄 사람
채찍
토리노, 겨울 동화

제4부 잊힌 주인공 : 역사
이빨과 시간
점령
생략의 동물
헤로도토스


역자 후기
인명 색인
인류 역사의 주요한 장면에서 말은 언제나 인류와 함께 있었다. 인류는 마구를 발달시킴으로써 말의 에너지를 활용했고, 말을 타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체계를 발전시켜야 했다. 말의 이용은 도시와 전쟁터의 모습을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수의학과 해부학 등의 근대적 학문과 무역을 통한 경제체제의 토대를 만들었다. 그러나 역사 속에서 말은 서술되지 않은 존재로 남아 있었다. 이 책의 저자 울리히 라울프는 말의 존재가 “놀라울 정도로 무시되어왔다”고 지적하며 말을 중심으로 역사를 재구성한다.

제1부는 교통체계와 전투 기술 등 ‘실물’의 역사에 말이 미친 영향을 살펴본다. 제1장 말의 지옥과 제2장 시골에서의 사고는 각각 도시와 시골에서 말의 이용이 가져온 변화에 주목한다. 도시에서 말은 근대의 경제 구조를 바꾸고 교통체계를 정비하게 했으며, 농촌에서는 경작 방식을 바꾸고 시골이 하나의 미적인 ‘풍경’이 되도록 했다. 제3장 서부를 향해 달리다는 승마법이 발달함에 따라서 권력지형 또한 변화했음에 주목한다. 승마법의 전파는 ‘말을 탈 줄 아는 민족’과 ‘말을 탈 줄 모르는 민족’을 구분하고 그들 사이의 권력관계를 재정의했다. 이러한 상황은 ‘카우보이’ 대통령 루스벨트가 대중의 지지를 얻고 대통령으로 당선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제4장 충격에서는 말이 전투병력으로서의 가치를 잃어가는 과정을 살펴본다. 말은 한때 전장의 핵심적인 존재였지만, 두 번의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총과 탱크에게 그 자리를 넘겨주기 시작했다. 제5장 말 타는 유대인 여자는 말을 타는 행위의 ‘남성성’과 유대인 억압의 관련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장에서 저자는 유대인이 ‘말을 타지 않는’ 민족으로서 귀족적 동물인 말보다도 못한 존재로 인식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유대인과 코사크인의 역사를 살펴본다.

제2부는 말과 동물에 관한 지식이 발전하는 과정과 그 영향에 대한 내용이다. 제6장 혈통과 속도는 경마 스포츠의 발달이 가져온 영향을 살펴본다. 경마 스포츠는 유럽과 아랍 세계 사이의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