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교육에서 찾는 21세기의 희망
새천년의 시대정신과 교육 73
한국의 학부모는 무엇으로 사는가? 78
청소년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82
미래사회를 이끌 자녀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88
공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소고 101
이제 우리교육에서 희망을 찾자! 109
도대체 한국교육의 미래는 없는 것인가? 113
제2부 한반도 분단과 남북한 통일정책 연구
제1장 남북한분단의 배경과 통일의 당위성 121
분단의 배경과 성격
통일의 의미와 당위성
제2장 국제질서의 변화와 한반도 통일 환경 143
제3장 시대별 남북 통일정책의 변화과정 157
남북한 통일정책 변천과정 비교 고찰
현행 남북한 통일방안 비교
대북 화해협력정책의 성격과 성과
제3부 통일교육의 변천과정과 올바른 방향
제1장 통일교육에 대한 이해 213
통일교육의 목표와 과제
제2장 통일교육의 변천과정과실천방향 224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안보관 정립의 지도원칙
평화?협력의 자세와 통일 실현의지 함양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실천방향
학교 통일교육의 유의사항
제3장 통일교육의 올바른 방향 246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방법
제7차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통일교육
교육현장에서 통일문제와 북한사회를 가르쳐온 광주교육대학교 임현모 총장이 교육과 통일문제, 특히 통일교육과 연관된 글을 묶은 책이다. 그는 교육현장을 직접 체험하고자 광주광역시 교육위원으로 활동하여 대학 강단의 이상과 교육현장의 현실을 접목하려고 시도해 보았고, 방학 때면 늘 시간을 내어 중국이나 러시아, 북한 등을 직접 방문해 한반도 주변상황이나 북한의 실정을 직접 체험하면서 이론만이 아닌 현실과 현상으로 통일문제를 접했다. 그래서 그의 글에는 이론과 현실의 조화를 꾀하는 균형 감각이 살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