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주나라가 조선을 타고 우리에게 들어왔다
1. 우리 안의 주나라
ㆍ주나라가 멸망시킨 은상의 호칭과 연대 ㆍ주나라의 푸르고 투명한 하늘
ㆍ정도전, 이성계를 설득하다
2. 주나라의 탄생 그리고 천명사상
ㆍ주나라의 이주, 신의 한 수가 되다 ㆍ문왕이 기초를 닦은 주나라
ㆍ무왕이 중원을 장악하다 ㆍ묘당과 사직단에 숨은 사연
ㆍ약한 정복자의 묘수
3. 조선의 천명
ㆍ정도전의 조선 설계 모델은 주나라 ㆍ천명의 실현으로써의 개혁과 혁명
ㆍ역사의 수레바퀴에 뿌려진 피
4. 종법 탄생의 비밀
ㆍ봉건의 시작과 삼감의 난 ㆍ중원 통치의 두 가지 길
ㆍ종법, 제사의 법칙이 통치의 법칙으로 ㆍ봉건은 낡은 것이 아니다
ㆍ대종과 소종, 맏이에게 복종하라
5. 조선에 종법을 심어라
ㆍ조선 사대부들, 주희에 열광하다 ㆍ‘머리의 성리학’과 ‘몸의 습속’ 사이에서
ㆍ종법 정착의 난관들 ㆍ‘존존’은 사라지고 ‘친친’만 남다
ㆍ본말전도의 종법이 가져온 해악
6. 주나라의 예악은 무엇인가
ㆍ‘예’와 ‘악’이 근본이요 불가분인 이유 ㆍ‘예’와 ‘악’과 술
ㆍ예악의 만남이 가져온 변화들 ㆍ예악제도 부침의 역정
7. 조선의 예악을 만들자
ㆍ와 예악 ㆍ‘신악’에 숨은 깊은 뜻
ㆍ‘주나라’라는 이상국가의 모티프는 중국 것이 아니다
8. 주나라는 은상보다 공평한 나라였다
ㆍ‘종법’의 공동체성과 ‘공평성’ ㆍ‘정전제’는 과연 실재했을까
ㆍ씨족국가, 성읍국가, 봉건국가 ㆍ낙읍 건설에 스며 있는 주나라의 이념
9. 백성을 위하는 것이 조선의 기반이다
ㆍ개국 핵심사업 세 가지 ㆍ과전법의 민본주의
ㆍ유학입국을 실현한 한양 건설 ㆍ태종의 최대 업적은 세종
ㆍ20년 넘는 시간을 들여 완성한 세제 ‘공법’
10. 조선은 과연 주나라라는 이상을 성취했는가
ㆍ천명과 예악의 조선, 종법의 사슬에 묶이다 ㆍ종법이 끼친 해악
ㆍ전환기의 역사에서 배워야 할 것들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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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조선은 왜 주나라를 이상국가의 모델로 삼았으며, 이를 어떻게 실행에 옮겼는가
그 과정과, 그로 인한 빛과 그림자를 함께 탐구한 실험적 인문교양서
주나라는 공간적으로 수만 리, 시간적으로 수천 년 떨어진 이질적인 중국 중원의 고대국가이다. 그런데 혁명설계자 정도전은 역사 속의 주나라를 호출해 새로운 나라 조선의 각종 제도 및 도성건축까지 본받으려 했다. 그리고 조선 후기의 선비들은 말끝마다 존주사대(尊周事大와 존화양이(尊華攘夷를 부르짖었다. 이처럼 조선 5백 년을 온통 사로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닐 주나라를 오늘날의 우리는...
조선은 왜 주나라를 이상국가의 모델로 삼았으며, 이를 어떻게 실행에 옮겼는가
그 과정과, 그로 인한 빛과 그림자를 함께 탐구한 실험적 인문교양서
주나라는 공간적으로 수만 리, 시간적으로 수천 년 떨어진 이질적인 중국 중원의 고대국가이다. 그런데 혁명설계자 정도전은 역사 속의 주나라를 호출해 새로운 나라 조선의 각종 제도 및 도성건축까지 본받으려 했다. 그리고 조선 후기의 선비들은 말끝마다 존주사대(尊周事大와 존화양이(尊華攘夷를 부르짖었다. 이처럼 조선 5백 년을 온통 사로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닐 주나라를 오늘날의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는 뜻밖에도 ‘우리와 연관 깊은 주나라의 실체에 대해 거의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면서 주의를 환기시킨다.
주나라는 자국보다 10배 이상의 강대국인 은나라(이하 은상를 쓰러뜨렸다(대략 기원전 1046년경으로 추정. 주나라가 맞이한 최대의 과제는 어떻게 강대국 은상의 유산을 극복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느냐 이었다. 이를 위해 주나라는 천명, 종법과 봉건 제도, 예악, 공평한 분배구조 등을 동원한다. 주의 새 나라 건립은 무왕이 달성하지만, 이런 여러 제도를 만들어내고 정착시킨 사람은 그의 동생인 주공 단(旦이었다. 이후 주나라는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나라의 간판을 내릴 때까지(대략 기원전 256년 장장 700여 년간 중원의 중심 노릇을 했다.
이 책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