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1
프롤로그2
PART1. 1분다마 성장을 목격하는 즐거움
낮 밤 엄마가 되다
아이를 키우는 양질의 한 시간
엄마 표 수업 준비하기1
교육 목표를 써보자
엄마 표 수업 준비하기2
잘 가르칠 수 있는 것으로 택하기
밤에 피어나는 아이들
아침 전쟁을 줄이는 ‘전날 밤 플랜’
똑같은 아이는 한 명도 없다
전체에 강한 아이 vs 부분에 강한 아이
성장을 목격하는 즐거움
한글, 알파벳, 수 개념 언제까지 마쳐야 하나?
아이들과 함께 지내기, 오전 편
공부하다 말고 딴짓하는 이유와 대처법
아이들과 함께 지내기, 오후 편
수업할 때 지켜야 할 네 가지 법칙
노규식 박사의 플러스(첫째와 둘째, 공부 신경전 관리하기
PART2. 양질의 1시간을 만드는 엄마표 수업
아이를 위한 아이에 의한 수업
직접 해 보는 유닛스터디
일본에서 영어로 수업하기
엄마부터 영어와 친해지기
목걸이 알, 귤, 페트병으로 셈하기
공식 말고 원리로 수 개념 익히기
아이 눈높이에 맞는 과학 교재
호기심을 채워주는 것이 과학 수업이다
책 없이 못 사는 아이들
책과 친해지게 만드는 독서 코칭
특명, 책을 구하라
오프라인 도서관과 e-북 이용하기
글쓰기의 즐거움과 만나다
받아쓰기가 글쓰기는 아니다
노규식 박사의 플러스(아들과 딸, 효율적으로 공부시키기
PART3. 부모와 아이의 시간으로 배우다
얘들아! 뭐 하니? 엄마랑 놀자
하이힐에서 슬리퍼로 갈아 신기
우리에게 여행은 검은 날의 이벤트
‘진짜’ 가족 여행을 만드는 네 가지 팁
자연에게 배우다
언어 감각을 자라는 자연 수업
자전거로 떠나는 역사 탐험
SBS <영재발굴단>의 노규식 박사를
달려가게 만든 엄마표 수업
“일본의 국제 학교를 그만두고, 직접 아이를 가르친 3년 차 보고서”
▶ 제도권 교육에서 자란 엄마는
왜 ‘다른 선택’을 했을까?
이 책은 대일 외고와 서울대 나온 엄마가 ‘왜 집에서 두 자녀를 공부시키기로 했는지’에 대해 답하는 과정이 담겨 있다. 류지인 저자는 결혼과 출산으로 커리어우먼의 삶을 접고, 남편 따라 일본으로 가게 된다. 아이들을 일본에서도 제법 알려진 국제 학교에 보냈으나 아이들의 표정은 밝지가 않았다. 그녀는 “이곳은 일본에서도 명문 학교이지 않은가? 그런데 왜 우리 아이들은 즐거워하지 않는 걸까?”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류 저자는 ‘배움의 본질이 무엇이며, 아이가 즐거워하는 공부가 무엇인지?’에 방점을 찍고 답을 구해보기로 했다. 그 결과 엄마의 욕심은 싹 사라지고, 아이들이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교육만이 오롯이 남았다. 이것이 두 자녀를 직접 가르치기로 한 배경이다.
교육 방식, 커리큘럼, 교재 선택, 자유 시간 및 현장 학습 등 배움의 과정을 결정하는데 있어 남편은 물론 연수와 민재도 참여하였다. 그야말로 온 가족이 머리를 맞대서 만든 ‘가족표 수업’이다. 이 가족표 수업도 어느덧 3년 차에 접어들었다.
▶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배우고 싶은 공부법
노규식 박사는 연수네 교육을 관찰하면서 ‘입시 위주의 단기 공부’가 아닌 미래가 원하는 인재로 키우는 ‘멀리 가는 공부’라는 확신이 들었다. 만약 본인이 초등학생으로 돌아간다며 연수와 민재가 받는 수업으로 배우고 싶을 만큼 그들의 수업은 통합적이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또한 노 박사는 아이를 키우고 가족이 함께하는 시간이 ‘하나의 과제’가 돼버린 현실에서 하루 종일 아이들과 있어도 어색하거나 힘든 일 없이 오히려 즐거워하는 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