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통일은 이래서 필요하다 // 1장 통일은 왜 필요한가?/이대로가 더 좋지 않나요?/외국인의 눈으로 본 통일/통일이 싫은 이유가 다 있다/정전 60년, 민족적 깨달음이 올 때다/2장 분단 상처의 치유는 빠를수?록 좋다/불안이 겹쳐진 사회/이제 언론이 통일에 기여해야/3장 통일의 역사에서 배우자/고려 통일에서 얻는 교훈/중립화 통일에 성공한 오스트리아 /통일의 후유증으로 전쟁까지 치른 나라, 예멘/독일은 이렇게 통일했다/독일 통일이 주는 교훈/4장 통일 비용 겁낼 것 없다/통일 비용, 대체 얼마나 들까?/통일 비용보다 더 큰 통일 편익/주의를 기울일 것은?
2부 분단의 역사에서 교훈 찾기 // 1장 아픈 분단의 역사/왜 분단되어야 했나?/극심한 민족 분열은 왜?/아! 좌우합작운동/2장 민족통합의 길/분단의 위기에서 민족 지도자들은?/좌우합작운동이 실패한 원인은?/남북지도자회의는 어떻게?/분단이 잉태한 전쟁의 씨앗/3장 외세와 유엔의 역할/미국과 소련은 어떤 역할을 했을까?/신탁통치의 모델 국가는 어디일까?/미국의 한반도 정책은 어떻게 변했을까?/4장 민간 통일운동/김낙중의 순진한 통일운동, 그러나……/4?19 이후의 통일운동/문익환 목사의 통일운동/임수경의 청년학생축전 참가/정주영의 소떼 방북/북한 민주화 운동
3부 남북관계, 그 길고 질긴 대결 // 1장 대결과 공존의 남북관계/남북관계 쉽게 이해하기/그래도 대화가 답이다/서로 의존하고 있는 사이/2장 벼랑 끝에 선 핵/북한은 왜 핵무기를 만들었을까?/합의하고 깨지고……/우리 정부는 뭘 했나요?/핵 문제, 어떻게 풀어야 하나/3장 이 시대의 부끄러움, 이산가족/이산가족 문제, 왜 풀리지 않을까?/눈물의 블랙홀이었다/눈물로 소비할 수 없는 문제//4장 개성공단 이야기/개성공단 이렇게 만들어졌다/외국인이 평가하는 개성공단/개성공단에 엄습한 위기/그래도 교류와 협력을 해야……
4부 평화가 먼저다 // 1장 평화는 왜 어려운가?/평화란 무엇인가?/평화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한반도의 평화 정
출판사 서평
역사 선생님이 청소년들에게 들려주는 우리나라 통일 이야기!
현직 역사 교사와 학생들의 문답식 통일 토크!
『선생님, 통일이 뭐예요?』는 역사 교사와 학생들이 한반도 통일에 관해 궁금한 것들을 문답식으로 주고받는 통일 교과서이다. 통일의 필요성, 분단과 남북관계의 역사, 평화를 기반으로 한 이상적인 통일 세상에 관한 내용 등 우리 민족의 통일 문제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우리들의 통일 교과서
이 책은 저자가 몇 년 전 조·중 접경 지역 답사에 참여하여 압록강에서 두만강까지 여행하면서 특히 통일의 필요성을 절감한 ...
역사 선생님이 청소년들에게 들려주는 우리나라 통일 이야기!
현직 역사 교사와 학생들의 문답식 통일 토크!
『선생님, 통일이 뭐예요?』는 역사 교사와 학생들이 한반도 통일에 관해 궁금한 것들을 문답식으로 주고받는 통일 교과서이다. 통일의 필요성, 분단과 남북관계의 역사, 평화를 기반으로 한 이상적인 통일 세상에 관한 내용 등 우리 민족의 통일 문제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다.
우리들의 통일 교과서
이 책은 저자가 몇 년 전 조·중 접경 지역 답사에 참여하여 압록강에서 두만강까지 여행하면서 특히 통일의 필요성을 절감한 데서 시작되었다. 물론 역사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친 지 29년째인 저자의 풍부한 경험에 통일 관련 학술 행사나 아카데미 참가, 독일 방문 등 다양한 활동이 더해졌고, 여러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통일에 관해 더욱 폭넓은 시선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고려의 통일 과정, 독일과 오스트리아, 예멘 등 상황이 다른 나라의 통일 역사에서 배울 점을 찾는 것은 물론, 통일 비용, 이산가족 문제, 북한의 핵 문제, 개성공단 이야기 등 구체적인 문제들에 관해서도 쉬운 말로 설명하고 깊이 있는 견해를 털어놓음으로써 통일이 바로 우리의 현실에 닥친 문제임을 알려준다.
무엇보다 우리 민족이 길을 잃지 않기를 바라는 통일 열정이 학생과 교사들은 물론 많은 국민들을 위한 ‘통일에 관한 교과서’라 해도 손색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