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서를 펴내며
추천사
서 문
I 머리말
1. 연구목적 및 배경
2. 연구내용의 구성
3. 연구방법 및 대상
1 연구방법 및 현지조사지역
2 현지조사내용 및 연구성과
II 일계인의 초국가성과 다중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초국가성과 일계인 민족정체성의 변용
2. 일계인 민족정체성의 사회적 형성과정
3. 일계브라질인의 초국적 이동과 다중정체성
4. 정체성의 다양성 사례: 중국조선족과 일계인의 비교
5. 초국적 정체성의 가변성과 다양성
III 해외민족교육정책과 민족정체성 형성
1. 재미일계인의 민족교육과 정체성 형성
1 지역적 분포 및 인구학적 특성
2 민족교육과 정체성의 특징
3 재미일계인 2세의 민족학교 건립기
4 민족학교의 수난기
5 민족교육의 제도적 탄압과 전성기
2. 중남미 일계인의 민족교육과 정체성 형성
1 브라질 일계인사회의 분포와 언어사용
2 브라질 일계인의 민족교육과 정체성의 특징
3 전전-전후 일본어학교와 일본어교육
4 일본어학교 부흥기: 1946년-1960년대 말
5 일본어학교 부흥기의 교육내용: ‘일본인교육’의 연장
6 일본어 교육이념의 분화
7 현지 ‘외국어교육’ 지향기 : 1970년대 이후
8 브라질 공교육에서 일본어교육의 확대
9 브라질에서 일본어교육의 역사적 발전
10 브라질에서 계승어로서 일본어교육 동향
3. 파라과이 일계인의 민족교육과 민족정체성
1 파라과이 일계인 수용배경과 지역적 분포
2 일본정부의 파라과이 이민송출 이유와 특징
3 파라과이 일계인의 단체 활동 현황
4 파라과이 일계인의 초국가성과 정체성 특징
5 파라과이 일계인의 일본어교육
6 파라과이 일계인의 민족교육기관 현황
7 파라과이 일계인의 교육실태
4. 해외일계인의 민족교육정책과 정체성
IV 일계인의 정착과정과 민족차별유형 사례분석
1. 일계인의 일본정착과 집거지 형성
2. 일계인 집거지의 연구방법 및 특성
1 연구방법 및 절차
2 일계인의 거주현황과 지역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