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각』은 저자 리란칭(李嵐淸이 지은 <大衆篆刻>에 우리말 번역도 함께 엮은 전각 서예 예술전 작품집이다.
이 책은 형식과 기법에서 정교하면서도 독창적인 전각의 예술미를 펼쳐 전각 예술의 크나큰 업적을 거두고 있는 저자의 전각 작품과 서예 작품을 담아냈다. 작품은 주로 중국의 저명한 학자, 예술가,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의 거대한 변화와 사상을 더불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 음악가, 예술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작품들에 대한 설명이나 그의 내면의 감정들을 함께 기록해 놓음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더욱 고취시킨다.
한자의 상형적인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고풍스럽고도 우아한 문화적 여운미가 넘치는 그의 작품들을 『중국 전각』을 통해 한국에서도 이제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중국 전각』은 저자 리란칭(李嵐淸이 지은 전각 서예 예술전 작품집으로, <大衆篆刻>의 내용에 우리말 번역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이 책은 리란칭(李嵐淸이 2003년부터 지금까지 창작한 전각 작품 458점과 서예 작품을 중국 전각, 중국 문화, 현대 중국, 세계 문화, 생활 정감으로 나누어 담아냈고, 작품 외에도 사진, 관련 기사 머리말, 단문 등을 수록하여 작품을 보다 생동감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독자들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과 더불어 그가 작품을 새기면서 사색했던 내면의 감정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전각 안에 담긴 예술적 가치와 역사의 흐름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예술 도서와는 확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