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자치로 깨어나는 행복 여행
1장 학생자치, 넌 누구니?
학생자치가 뭐예요?
학생자치, 학생인권에서 출발한다
학생인권, 인간의 존엄성에서 시작된다
선생님이 우리가 학교의 주인이라고 했어요
교사가 말하는 학교의 주인, 학생이 이해한 학교의 주인
우리 학생들이 달라졌어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
학생자치, 결과가 아닌 과정
어떻게 좋은 질문을 할 수 있을까?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학생자치를 위한 두 가지 소통의 기술
학생과 하나가 되어보는 경험
나로부터 시작하는 변화
2장 우리 반 문제는 우리가 해결해요
원모양 좌석 배치가 바꾼 수업 분위기
쉬는 시간 놀이 문화를 바꾸다
우리가 팽이놀이 규칙을 만들게요
아이디어가 샘솟는 포스트 잇 사용법
나만의 인사법으로 기분 좋은 아침을
학급문고, 학생들이 직접 골라요
칠판 청소만 세 명이라고?
화장실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다
선생님의 훈계보다 강한 친구들의 말
다툼을 학생들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까?
감정에 빠지지 않고 다툼을 해결하는 법
우리 반 학급 회의를 소개합니다
3장 ‘우리’를 함께 고민하는 학생자치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는 학생자치활동
상바시 프로젝트,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년 축제가 된 상바시 프로젝트
학년 연계 프로젝트, 고소한 오일
전 학년이 함께 풀어낸 놀이 공간 문제
30명의 학생들이 회의를 한다면?
5학년과 6학년이 싸웠어요
학기말, 학생 교육과정 평가회
6학년이 학생들을 인터뷰한 이유
대한민국 어린이 국회동아리
4장 전교학생자치회, 새롭게 바꿔봐요
학생자치업무는 누가 맡아야 할까
리더는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닌 것 같아요
공약을 만드는 과정도 교육의 기회
달라진 전교어린이회의
회의 안건, 무엇이 좋을까?
건의사항, 언제 어디에서 말해야 할까?
학생참여예산제, 초등학생도 가능하다
학생들이 스스로 준비하는 동아리 발표회
캠페인 활동, 무엇을 목적으로 해야 할까
효과적인 학생 캠페인 활동
5
‘나’에서 시작해 ‘우리’로 성장하는 아이들
저자들은 학생들이 스스로가 학교의 주인임을 깨우치고, 주인으로써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학생 개인을 넘어, 공동체 구성원으로써 겪고 있는 문제를 민주적인 의사소통과정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이끈 것이다. 단순히 “학교의 주인답게 적극적으로 팀 활동에 참여하자!”라고 외치는 데서 끝내지 않고, 방향을 잡아준 셈이다. 밑바탕에 학생들에 대한 신뢰가 깔려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학생들은 ‘나’를 변화의 시작점으로 인식하고, ‘우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해나가야 한다. 그럼으로써 자기 삶의 주인이 되고, 나아가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교육의 목적이며 교사의 역할이다. 이 책은 그 점을 분명히 한다.
학생자치 실천을 위한 살아 있는 교과서
《교사, 자치로 깨어나다》의 가장 큰 미덕은 학교에서 알콩달콩 살아가는 교사와 학생 들의 모습을 드라마의 한 장면처럼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학생자치의 개념은 물론 학급, 학년, 학교, 그리고 교사 조직에서 실천한 학교자치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학생자치활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부터 학교에서 진행한 다양한 자치활동 사례, 서로의 활동을 지지하고 더 좋은 교육 방법을 고민하는 교사들의 모임인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까지, 10명의 교사들이 한 걸음씩 자치를 향해 나아간 과정을 빼곡히 기록했다.
자치활동은 아이들이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대화이고, 대화를 끌어가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이 책은 학생과 어떻게 대화를 주고받는지를 고스란히 보여줌으로써 실제 학교현장에서 자치를 실천할 때 학생들에게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할지, 학생들은 어떻게 반응할지, 학생의 반응에 어떻게 교사들은 어떻게 대응할지 참고가 된다.
또한 활발한 소통을 위한 책상 배치, 놀이 규칙 정하기, 학급문고 선정하기, 화장실 쓰레기 해결하기, 학생들끼리 다툼 해결하기, 학급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