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인권 ─ 가치들의 나침반
2장 존엄 ─ 평가가 아니라 존중이다
3장 권리 ─ 권리는 관계 속에 존재한다
4장 상호성 ─ 차이를 이해하는 방법
5장 자유 ─ 서로를 만나는 힘
6장 평등 ─ 차이를 고려하는 세심한 원칙
7장 연대 ─ 인권의 동력
8장 반인권적 가치 ─ 누가, 왜 인권의 진전을 허물려고 하는가
9장 안전 ─ 가만있으라는 사회가 위험하다
10장 인권의 마음 ─ 인권은 왜 마음을 중요하게 다루는가
11장 인권 감수성 ─ 타인에 대한 상상력
12장 책임 ─ 자유의 다른 이름
참고 문헌
감사의 글
차별과 고통에 익숙해지지 말라
내 삶에 용기가 되는 인권 가치 교과서
『사람을 옹호하라』는 인권활동가 류은숙이 쓴 ‘인권 가치 교과서’다. 저자는 1992년 인권운동사랑방 창립 멤버로 인권운동을 시작한 이래 공공기관, 지자체, 학교 등 다양한 곳에서 십수 년 넘게 인권을 주제로 교육을 해왔다. 그러면서 삶의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인권의 역동성을 담은 인권 책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인권을 쉽게 말하는 방법이 있다. <세계인권선언> 같은 국제 규범을 보여주고 한국에서 일어난 공인된 인권 침해 사례를 나열하면서 사람은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존엄하다는 선언으로 마치면 된다. 그 결과 인권은 ‘천부인권’처럼 누구나 당연히 알고는 있는 말이 되었다. 그럴수록 자유, 권리, 평등 같은 말들은 의의나 맥락이 빛이 바래고, 누구나 자기를 편들 때 가져다 쓰는 언어가 되었다.
이에 저자는 다른 인권활동가, 사회학자, 여성학자 등 십여 명 함께 1년 넘게 공부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다시 발견해야 할 인권의 가치를 추려 이 책에 담았다. 인간이 존엄하다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역사적 맥락이 있는지 살핀다. 권리, 자유, 평등, 연대라는 가치 또한 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위협하는 반인권적 가치들이 지금 왜 준동하고 있는지, 이를 가려서 살피기 위한 인권 감수성 역량이 지금 왜 절실하게 필요한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성차별, 여성혐오, 노동재해가 일상인 사회, 그런 차별과 고통에 익숙해지고 책임을 도리어 피해자에게 떠넘기는 사회에서 그 차별과 고통에 익숙해지지 않고 그런 태도에 맞서려면 새로운 언어의 힘이 필요하다.
『사람을 옹호하라』는 현실의 눈높이에 맞춰져 있으면서 인권 감수성의 시야가 탁 트이는 책이다. 잘못 쓰이고 함부로 쓰이는 인권의 언어를 바로잡아 정말 그 가치가 자기 삶에 절실한 이들을 옹호하고자 하는 힘을 담았다.
권리 대 권리, 자유 대 자유…
대결 구도에 익숙해지는 대신 맥락을 이해하는 힘
영화 <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