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가족이 함께 책을 읽습니다
1부 중1, 평생 독서 습관 만드는 골든타임
1장 중학생에게 책을 읽히기 위한 준비
1 중학생이 책을 안 읽는 진짜 이유
초등 고학년에 찾아오는 독서 위기/독서가 성적에 미치는 실제적인 영향/책 읽는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2 중1, 인문고전을 읽기에 딱 좋은 시기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변하지 않는 질문, ‘나는 누구인가?’/급변하는 시대, 인문고전에 주목한 이유/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서는 지식보다 배우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3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을 집어 들게 만들려면
4 책과 멀어진 아이 다시 책을 읽게 하는 다섯 가지 방법
잠자기 전 책 읽어주기의 놀라운 효과/매일 책 읽는 시간을 확보한다/인문고전의 세계에 흠뻑 빠지게 만드는 단계적 접근/도서관 강좌를 활용한다/영화, 만화, 신문은 훌륭한 도구 5중학생도 책 권해주면 좋아한다
내 삶에 동력이 되어준 그 시절의 책/어색하지만, 부모의 책장을 아이에게 소개하다
6 원전과 해설서, 무엇이 좋을까
이토록 유익한 만화라면/놓치기 아까운 중학생을 위한 인문고전 해설서
2장 함께 읽으면 즐겁다
1 가족이 함께 읽고 토론하기 위한 5단계
2 중학생을 위한 책을 고르는 3가지 기준
청소년 추천도서 목록의 허점/판을 벌여놓고 아이가 직접 고르게 한다
3넓고 깊게 읽기 위한 책 고르기
4베스트 프렌드 같은 베스트 북을 만나는 법
5가족 독서토론을 위한 노하우
장소 정하기/마음 준비하기/일상 이야기에서 시작하자/인상 깊은 구절 읽고 나누기/내가 저자가 되어 보기/현재 사례를 들어보기/자유롭게 질문하기
6주말에는 책 여행을 떠나자
헌책방에서 보물찾기/만화방은 아빠와 딸들의 휴식 공간
2부 가족 독서토론의 실제
『삼국유사』,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해답을 찾아가는 길잡이
『법구경』, 마음을 다스리는 지혜가 가득한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 자유로운 삶은 어떻게 가능한가
『피터 히스토리아』, 질문하는 역사 책
AI 시대, 평생 독서가 평생 경쟁력이다
책과 멀어진 10대가 다시 책에 빠지는 기적을 위하여
가족이 함께 인문독서를 즐기고 지속하는 실전 지침서
중1 자유학년, 평생 독서 습관 만드는 골든타임
여기 대한민국의 평범한 한 가족이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처럼 이 집 아이들도 초등 저학년까지는 책 읽기를 무척 좋아했다. 부모는 아이들이 독서의 즐거움과 가치를 발견하고 누리도록 돕고 싶어서 책 읽는 집안 환경을 조성했다. 엄마는 아이들과 함께 날마다 동네 도서관을 다니면서 책을 읽었다. 이대로 ‘읽는 인간’으로 성장할 거라 믿었다.
하지만 아이가 6학년이 되면서 독서 위기가 찾아왔다.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스마트폰 등등 독서를 방해하는 장애물이 속속 등장해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초등 4학년 때부터 이제 책은 그만 읽히고 학교 공부에 매진하라는 주위의 압박이 시작되었다. 아이 스스로도 6학년이 되니 독서보다 ‘공부’를 해야 하지 않나 하는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부부는 머리를 맞대고 고민했다. 책과 멀어진 아이를 다시 독서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방법은 없을까?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년이다. 시험이 없는 시기다. 평생 독서 습관을 키우기에 절호라고 판단했다. 부부는 1년 동안 가족이 함께 책을 읽기로 했다. “신체적, 정서적으로 성장 급등의 시기를 지나고 있는 중학생이 책을 가까이한다면, 책 읽는 습관이 뼈와 근육에 새겨질 것”이기 때문이다. 1년 동안 가족이 즐겁게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하고, 책 구경을 실컷 다니면서 아이는 물론 부모에게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사교육 없이 책에 빠져 지낸 아이는 학교 성적도 좋았다.
이 책은 1년 동안 중학생 자녀와 부모가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한 과정을 꼼꼼하게 기록한 책이다. 1부에서 저자들은 가족 인문독서와 토론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한 과정을 들려준다. 중학생 자녀와 함께 읽을 책을 고르는 기준,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갖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 가족 독서토론을 진행하는 노하우, 1년의 가족 독서가 가